세계일보

검색

文 대통령 “中 입국 금지 정치 쟁점화 마시라”… 黃 “머지않아 종식? 사죄하시라”

입력 : 2020-02-28 22:57:00 수정 : 2020-02-28 23:04:0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코로나19 대응 관련 대통령, 여야 4당 대표 회동 / 문 대통령 “중국인 금지 조치하는 건 실익 없어” / 황 대표 “중국 봉쇄하고 대국민 사과하시라”/ 심상정 “어떤 정쟁도 중단해야” / 대통령 “추경안 신속히 처리해달라”

 

문재인(사진 왼쪽) 대통령은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 관련 여야 4당 대표와 만난 자리에서 “중국인 입국 금지 문제를 정치쟁점화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날 국회에서 가진 여야 4당 대표와의 회동에서 문 대통령은 “중국발 외국인 입국 금지는 불가능하고 실익도 없다”면서 이 같이 언급했다.

 

◆文대통령 “이미 중국 쪽 입국 금지 상황과 다름없어… 의약품 주로 수입해 악영향 우려”

 

악수하는 문재인(오른쪽) 대통령과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달 4일 이후 특별심사를 하면서 중국인 입국자 중 새로운 확진자가 없고, 하루 2만명 가까이 들어오던 중국인 숫자가 1000명 수준으로 줄었다”면서 “중국 쪽 입국 금지는 이미 되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는데 입국 금지를 할 경우 우리 쪽 불이익이 더 크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우리가 지금 의약품을 주로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는데 이런 부분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면서 “중국인 입국을 전면 금지할 경우 오히려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의 입국 금지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정부는 이달 4일부터 코로나19 최초 발병지인 우한시가 속해 있는 중국 후베이성 방문 외국인에 대한 입국 금지 조치를 시행 중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또 한 번 ‘중국인 입국을 전면 금지하게 되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실익이 적다’며 이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

 

◆黃 “대통령, 너무 안일하고 성급해… 국민 앞에 사죄하라”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국회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여야 정당대표와의 대화’에서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문 대통령에게 “이 위기의 배경에는 정부의 대응 실패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라며 “대통령과 총리 등 정권 전체가 너무나 안일하고 성급했다. 도대체 무슨 근거로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고 말한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황 대표는 또 “오늘 대통령은 민의의 전당을 찾아 국민의 대표들을 만났다. 깊이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 그것이 대한민국 국정 수반으로서 최소한의 도리이자 국민에 대한 예의”라고 작심한 듯 말했다.

 

그는 또 “초기부터 감염원 근본 차단을 위해 중국으로부터의 입국 금지를 요청했어야 한다”면서 “지금이라도 입국 금지를 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초기라면 모르겠으나 지금은 그 조치가 실효적이지 않다”고 답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 역시 “코로나19와 관련해서는 그 어떤 정쟁도 중단 선언을 해야 한다”면서 “황 대표가 중국 봉쇄 이야기를 계속 하고 계신데, 지금 중국 봉쇄를 계속 말하는 것은 다른 나라에서 한국 봉쇄를 할 수 있는 명분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황 대표의 주장을 반박했다.

 

◆文대통령 “추경 신속히 처리해달라… 피해 지역·업종에 전례없는 대책 강구할 것”

 

이날 문 대통령은 “대구 신천지 교인들의 검사 결과가 심각하다”면서 “전국 곳곳에 신천지 신도들이 있어 대구와 비슷한 상황이 벌어질까 걱정도 되고 방역 차원에서 걱정이 많다”고 속내를 털어놓기도 했다. 그러면서 “대구 외 다른 지역으로 감염 확산하는 것을 막는 게 중요하다”면서 “확진자를 줄이는 게 중요하다. 종교행사 등 밀집 행사를 자제해달라”고 거듭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경제의 타격이 아주 큰 데 장기화될수록 더 걱정”이라며 “과감한 재정 투입으로 피해 기업과 중소 상공인들을 긴급 지원하고, 위축된 경제를 살리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내놓았다”고 했다. 피해 지역과 업종에 대해 전례 없는 대책을 강구하고, 어려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해 세제와 금융 지원을 대폭 확대하겠다는 게 정부의 입장이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3월 초 국회에 제출하겠다”면서 “비상상황인 만큼 임시국회를 열어 신속히 처리해달라”고 4당 대표에 호소했다.

 

현화영 기자 hhy@segye.com   사진=연합뉴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