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코로나19가 오히려 기회?... “정부, 건설 투자 늘릴 것”

입력 : 2020-02-26 22:00:00 수정 : 2020-02-26 23:21:0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경기 부양 위해 공공부문 건설 투자 확대할 듯"
연합뉴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가 전국적으로 확산함에 따라 부동산 업계도 코로나19가 시장에 미칠 영향을 주시하는 모습이다. 전문가들은 감염 우려로 면대면 중개가 어려워져 단기적으로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을 순 있어도, 이로 인한 주택 가격 하락 등을 기대하긴 역부족이라고 분석했다. 오히려 건설시장의 경우 정부 주도로 공공부문의 건설투자가 늘어 향후 ‘호황’을 맞을 수 있으리란 전망도 나왔다.

 

◆”코로나19에도 일부 인기 지역은 오히려 가격 오를 수도”

 

업계에 따르면, 봄 이사철이 다가오고 있음에도 최근 부동산 중개업소를 찾는 손님 발길이 뚝 끊겼다. 서울 송파구 한 중개업소는 “정부 부동산 대책보다 무서운 게 코로나19다. 요샌 손님뿐 아니라 길거리에 사람이 없다”며 “부동산 규제 강도가 높아진 것도 더해져 급하지 않은 집주인들은 집 내놓는 걸 미루는 분위기다. 만기가 다한 전세나 월세로 오는 손님만 간간히 있을 지경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부동산 전문가들은 거래량 감소로 실질적인 주택 가격이 내려갈 가능성은 적다고 봤다. 거래 시점이 미뤄질 뿐 수요와 공급의 변화는 크지 않으리란 전망이다. 오히려 주식보다 안전자산인 부동산에 대한 선호가 유지돼 일부 인기 지역은 오히려 가격이 더 오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실제 부동산114와 한국감정원 등에 따르면 메르스(MERSㆍ중동호흡기증후군) 유행기였던 2015년 5~12월 서울의 아파트 매매가격은 최고 0.76%까지 상승했다. 주택 가격의 변동엔 감염병보다 부동산 시장에 대한 기대 심리가 더 크게 작용한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연합뉴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 랩장은 “코로나 감염 우려가 커지며 대면을 동반하는 주택매매거래량은 다소 감소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면서도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 주식보다 금, 달러, 채권 등 안전자산 외에도 실물자산인 부동산을 선호하는 현상이 뚜렷해진다. 주택 대기수요가 꾸준한 지역은 가격 강보합이 이어질 것이라고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다만 모객을 필요로 하는 비인기 지역의 경우 상반기엔 분양을 연기할 수 있어 상반기 아파트 신규 공급량 감소는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도 “코로나19 사태로 부동산 거래 시점이 좀 더 미래로 미뤄질 뿐이며 가격의 하락이나 ‘폭락’은 없을 것”이라며 “폭락하려면 ‘한 집 건너 하나’ 정도로 사망자가 나와야 하는데 현재로썬 그럴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뉴시스

 

◆”정부 공공부문 건설 투자 늘릴 것… 일부 건설사 실적 개선 기대”

 

특히 일부 건설사엔 이번 코로나19 사태가 ‘기회’로 작용할 수 있으리란 분석도 나왔다. 정부가 상반기 가라앉은 경기 부양을 위해 공공부문의 건설 투자를 확대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공공부문 공사 비중이 큰 건설사의 경우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고 예측도 있다.

 

이 책임연구원은 “올해 상반기 코로나19로 인한 관광 및 내수 경제 부진으로 저조한 경제성장률이 예상된다”며 “지난해 경제성장률이 4분기 건설투자 증가에 크게 힘입었다. 코로나19로 큰 타격을 입었지만 단기적인 회복 가능성이 보이지 않는 항공·관광 산업 등에 투자를 늘리기보단 경제성장률에 명확히 반영되는 건설투자에 대한 유혹이 더욱 커질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경제성장률 등을 감안하면 현 정권의 남은 임기 2년 동안 건설 투자를 크게 늘릴 요인이 더 커졌다”며 “건설산업에 한정 시 코로나19가 ‘악재’라고만 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관측했다.

 

함 랩장은 “정부가 10조원 이상의 추경을 논의하고 있으므로 3기신도시 및 도로·철도 등 SOC 일부에 공공부문 건설투자를 조기집행하거나 예산을 늘릴 수도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면서도 “추경의 대부분은 코로나19 관련한 부분에 우선집행이 예상되므로 건설부문에 얼마나 비용이 전이될지는 지켜봐야 할 부분”이라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나진희 기자 naji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