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바른미래당, 9명 ‘셀프 제명’으로 사실상 해체 수순 돌입

관련이슈 이슈키워드

입력 : 2020-02-18 17:48:06 수정 : 2020-02-19 09:06:1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바른미래당에서 제명된 신용현, 김삼화 의원 등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사국에 당적 변경 신고서를 제출하고 있다. 연합뉴스

 

바른미래당이 사실상 당 해체 수순에 들어갔다. 18일 의원총회를 열어 비례대표 의원 9명을 ‘셀프 제명’했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이태규·이동섭·김삼화·김수민·김중로·신용현 등 안철수계 비례대표 의원 6명과 임재훈·최도자·이상돈 의원의 제명 처분을 각각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제적의원 17명 중 13명의 의원이 참석해 이들 9명을 제명했다.

 

이들 의원들은 그동안 당에 제명을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비례대표 의원이 탈당하면 의원직을 내려놓아야 하기 때문에, 의원직을 유지할 수 있는 제명 처분을 원한 것이다.

 

이날 제명 조치로 안철수계 비례대표 의원들은 의원직을 상실하지 않고도 안철수 전 의원이 창당한 국민의당으로 당적을 옮길 수 있게 됐다. 이들 의원 9명은 의원총회를 마친 후 곧바로 국회 의사국에 탈당계를 제출했다.

 

원내대표 권한대행을 맡아왔던 이동섭 의원은 의원총회가 끝나고 “오늘자로 바른미래당 직분을 그만둔다”며 “수많은 토론을 거쳐 제명됐지만 마음이 착잡하지만, 새로운 정치를 위해서 더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비례대표 의원 9명이 제명되면서 바른미래당 당적의 현역 의원은 대폭 줄었다. 박주선·김동철·주승용·권은희 등 호남 지역구 의원 4명, 채이배·박선숙·박주현·장정숙 등 비례대표 의원 4명으로 총 8명에 불과하다. 게다가 남은 의원들도 탈당 등 거취를 고민하고 있다.

 

최악의 경우 바른미래당은 2018년 2월 창당 이후 2년 만에 현역 의원이 1명도 없는 원외정당으로 전락할 수 있다. 남은 의원들 가운데 손학규 대표를 지지하는 의원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승우 온라인 뉴스 기자 loonytuna@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