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中 “美 군함·함재기 홍콩 입항 불허”

입력 : 2019-12-03 06:00:00 수정 : 2019-12-02 22:07:4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美 홍콩인권법 처리 첫 보복조치 / 휴먼라이츠워치 등 NGO도 제재

중국은 2일 미국의 ‘홍콩 인권 민주주의 법안’(홍콩 인권법) 처리와 관련해 미군 군함 홍콩 입항 금지와 미국 비정부기구(NGO) 제재 등의 첫 대응조치를 발표했다. 홍콩 사태를 놓고 미국과 중국 간 갈등이 본격화하는 양상이다.

최신 순항미사일을 장착한 미 해군 연안전투함 ‘USS 가브리엘 기퍼즈’가 지난 11월 18일 남중국해 일대에서 항행을 하고 있다. 미 해군 홈페이지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이 중국의 강력한 반대에도 홍콩 인권법 제정을 강행했다”며 “국제법과 국제관계 기본준칙을 위반하고 중국 내정에 간섭한 것”이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그러면서 “미국 군함과 함재기의 홍콩 입항을 허용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지난 8월 홍콩 사태 초기 중국 정부가 미군 함정의 홍콩 입항을 거부한 이후 두 번째 입항금지 조치다.

이어 “일부 비정부기구(NGO)가 각종 방식으로 홍콩 시위대의 폭력과 분열 활동을 부추겼기 때문에 홍콩의 혼란에 중대한 책임이 있다”며 “마땅히 제재를 받아 합당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재 대상 NGO는 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를 비롯해 프리덤하우스, 미국 국가민주기금회, 미국국제사무민주협회, 미국국제공화연구소 등이다. 화 대변인은 구체적인 제재 방법에 관해서는 설명하지 않았지만, NGO 관계자들에 대한 비자 발급 거부 등 조치 가능성이 관측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주 미 상·하원을 통과한 홍콩 인권법안에 서명했다. 미국은 이에 따른 후속조치로 군용 및 민간용으로 모두 활용될 수 있는 자국산 첨단기술이 불법으로 홍콩을 거쳐 중국으로 들어가는지에 대한 감시를 강화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달 28일 홍콩 인권법안에 서명한 이후 중국 외교부가 신속하게 제재 방침을 공개한 것은 미국 정부의 조치에 대한 중국 정부의 불만을 즉각적으로 드러낸 것이다. 그러나 미군 군함입항 거부와 NGO 제재는 상당히 절제된 반격으로 해석된다. 중국 정부는 일단 홍콩 문제에 대한 중국 정부의 강경한 의지를 내비치는 동시에 향후 상황 악화는 미국 측 태도에 달려 있다는 신호를 보낸 것으로 보인다.

 

베이징=이우승 특파원 wsle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