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20일까지 전문대 수시 2차 대학별 일정 달라 확인 필수

입력 : 2019-11-11 06:00:00 수정 : 2019-11-10 19:30:0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점검사항 Q&A

지난 6일부터 2020학년도 전문대 수시 2차 원서접수가 시작됐다. 20일까지 시간이 있는 만큼 수험생들은 희망하는 대학의 모집요강을 꼼꼼히 살펴 원서를 준비하고 지원해야 한다. 수시 2차 원서접수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꼭 점검해야 할 사항을 진학사의 자문을 받아 Q&A로 소개한다.

Q. 수시 2차 모집기간은 언제까지인가요?

A: 11월20일까지 수시 2차 원서접수가 진행된다. 일자는 동일하나 시작과 마감 시간은 대학별로 다르다. 모집요강 및 진학사 유의사항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확인 후 일정을 캘린더에 정확히 표기해 희망 대학의 원서접수 기간을 놓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자.

Q. 전문대는 지원 횟수에 제한이 없나요?

A: 전문대는 횟수에 상관없이 지원이 가능하다. 4년제 대학의 경우 수시모집 지원 횟수가 6회로 제한되어 있지만 전문대의 경우 지원 횟수 제한이 없다. 다만 수시모집에 합격하면 정시에 지원할 수 없으므로 신중하게 지원해야 한다.

Q. 수시 1차와 수시 2차의 차이점은?

A: 4년제 수시, 전문대 수시 1차, 수시 2차는 모두 서로 별개의 모집이다. 그렇기 때문에 동일한 전문대라고 하여도 수시 1차, 수시 2차 모집에서 전형, 학과 및 모집인원이 달라질 수 있다.

Q. 수시 1차 합격자인데 수시 2차에 지원이 가능한가요?

A: 4년제 수시, 전문대 수시 1차의 지원 및 합격 여부와 상관없이 수시 2차에 지원할 수 있다.

Q. 정상적으로 원서접수가 된 것이 맞나요?

A: 수험생들이 원서접수 시 많이 하는 질문 중 하나다. 원서 결제 후에는 수험번호가 부여된다. 자신의 수험번호가 정확히 부여되었는지 확인을 하였다면 정상적으로 접수 완료가 된 것이다. 추가로 희망 대학의 경쟁률을 확인하고 싶다면 진학사 원서접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SMART 경쟁률’ 페이지를 주목하자. 일부 대학을 제외하고 지난 경쟁률(2017학년도~2019학년도)은 물론 올해 수시 1차의 경쟁률을 확인할 수 있다. 자신이 희망하는 대학 및 학과의 경쟁률을 미리 알아본다면 보다 전략적인 지원을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천종 기자 skyle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