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文대통령 “일제강점기 한글 지킨 게 곧 독립운동”

입력 : 2019-10-09 18:31:02 수정 : 2019-10-09 22:10:3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文대통령 한글날 경축 메시지
만세삼창 제573돌 한글날인 9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진행된 경축식에 참석한 이낙연 국무총리와 참석자들이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한글날인 9일 “3·1독립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 100주년에 맞는 뜻깊은 한글날, 573년 전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의 애민정신과 일제강점기 한글을 지켜낸 독립운동가들의 민족정신을 되새긴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린 글을 통해 “일제강점기에는 한글을 지키는 것이 곧 독립운동이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일제강점기에 한글을 지킨 선조들의 뜻을 되새김으로써 현재 일본의 부당한 무역보복에 맞서고 있는 우리 국민의 의지를 다시금 다지겠다는 복안이 담긴 메시지로 분석된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날 메시지를 주시경 선생의 글꼴인 ‘주시경체’로 올렸다. ‘주시경체’는 한국교육방송공사(EBS)가 한글학회에서 주시경 선생의 ‘국어문법’ 육필본 원본자료를 받아 제작한 서체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SNS에 한글날 맞이 메시지를 올렸다. 문 대통령은 "3·1독립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주년에 맞는 뜻깊은 한글날, 573년 전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의 애민정신과 일제강점기 한글을 지켜낸 독립운동가들의 민족정신을 되새긴다"고 밝혔다. 이날 메시지는 한국교육방송공사가 한글학회로부터 주시경 선생의 ''국어문법'' 육필본 원본자료를 협조 받아 제작한 ''주시경체''로 제작했다. 청와대 제공.

문 대통령은 “주시경 선생과 조선어연구회 선각자들은 고문과 옥살이를 감수하며 한글을 연구했고 끝내 1947년 ‘우리말 큰사전’을 편찬했다”며 “머리말에 ‘말은 사람의 특징이요, 겨레의 보람이요, 문화의 표상이다’라고 적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한글만이 우리의 생각을 온전히 담아낼 수 있다”며 “김소월의 ‘진달래꽃’, 윤동주의 ‘별 헤는 밤’, 방정환 선생의 순수아동잡지 ‘어린이’, 항일 언론 ‘대한매일신보’는 순 우리글로 쓰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글은 배우기 쉽고 아름다운 글”이라면서 “1945년 무려 78%였던 문맹률은 13년이 지난 1958년 4.1%로 줄었고 글을 깨친 힘으로 산업화와 민주화를 동시에 이끌 수 있었다”고 지적했다.

제573돌 한글날 경축식이 열린 9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축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제573돌 한글날 경축식’에서 “요즘 우리에게는 세종대왕께 부끄러운 일이 생기고 있다”며 “조국 분단 70년은 남북의 말까지 다르게 만들고 있다. 온 겨레가 한글로 한 덩이가 되도록 더 노력하자”고 말했다.

 

박현준·최형창 기자 hjunpar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