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故이희호 여사 조화 전달 위해 北 김여정 판문점 온다

입력 : 2019-06-12 15:46:17 수정 : 2019-06-12 15:46:1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동생 김여정(사진) 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이 12일 판문점 통일각으로 직접 나와 고(故) 이희호 여사 별세와 관련해 조화 등을 전달할 예정이다.

 

통일부는 이날 “이 여사 서거와 관련해 북측은 12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김정은 국무위원회 위원장 명의의 조의문과 조화를 전달하겠다는 의사를 밝혀 왔다”고 밝혔다.

 

통일부에 따르면 북측은 이날 이희호 여사 서거와 관련해 김정은 위원장이 보내는 조의문과 조화를 전달하기 위해 “6월 12일 17시 판문점 통일각에서 귀측의 책임 있는 인사와 만날 것을 제의한다”며 남측에 통지문을 보냈다.

 

아울러 “우리 측(북한)에서는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책임일꾼인 김여정 동지가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 정부에서는 남측에서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서호 통일부 차관, 장례위원회를 대표해 박지원 김대중평화센터 부이사장(민주평화당 의원) 등이 나갈 예정이다.

 

앞서 정부는 이희호 여사 장례위원회의 요청을 받아 전날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북한 측에 이 여사의 부음을 전달했다.

 

한편 이 여사는 2011년 12월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당시 방북해 조문하면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직접 만난 바 있다.

 

앞서 북한은 2009년 8월18일 김대중 전 대통령이 서거하자 바로 다음 날 김정일 국방위원장 명의의 조전을 보내고, 특사 조의 방문단을 파견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사흘 뒤인 8월 21일 김기남 노동당 중앙위원회 비서와 김양건 통일전선부장 등 6명으로 구성된 특사 조의 방문단이 특별기로 서울에 도착해 조의를 표했다.

 

김용준 온라인 뉴스 기자 james1090@segye.com

사진=하노이 연합뉴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