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운동량·운전습관 등 분석 보험료 할인·캐시백…보험사, 첨단기술 활용 인슈어테크 활발

입력 : 2019-05-21 21:00:58 수정 : 2019-05-21 21:00:5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상품개발부터 고객관리까지 / IoT·AI 이용 혁신 서비스 / 보험사기 발생 가능성도 예측

A씨는 한 보험사의 모바일 앱을 설치하고 매일 자신의 나이에 맞게 설정된 목표 걸음 수를 맞추기 위해 운동량이 늘었다. 그는 걸음 수 목표치에 달성해 정기적으로 통신요금이나 커피쿠폰, 온라인 상품권 등을 받고 있다.

21일 금융감독원은 ‘보험회사 인슈어테크(InsurTech) 활용현황’ 자료를 통해 보험사들이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등의 기술을 이용한 인슈어테크를 활발히 도입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인슈어테크는 상품개발, 계약체결, 고객관리 등 보험업무 각 분야에 핀테크 기술을 이용해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우선 텔레매틱스(통신+정보과학)·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사물에 부착된 센서를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전송하고 수집된 외부 데이터를 이용해 보험료 할인 등을 해주는 IoT 활용 보험상품이 많이 출시돼 있다. 보험회사가 운동, 식습관, 정기검진 등 계약자의 건강습관에 관한 정보를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에서 수집해 보험료 할인, 캐시백 등의 보상을 주는 것이다.

AIA생명은 웨어러블 디바이스 앱 등을 활용, 건강 나이에 맞게 설정된 운동량 목표치를 달성하면 SKT 통신요금, 커피쿠폰, 온라인 상품권 등을 제공한다. 흥국생명 모바일 앱으로 걸음을 재 하루 평균 7000보 이상이면 보험료의 7%, 1만보 이상이면 10%를 6개월마다 환급해준다.

통신사 내비게이션 또는 운행정보기록장치(ODB)에서 수집한 주행거리, 급가속, 급감속, 급출발 등 운전습관을 분석해 보험료를 할인하는 자동차 보험도 있다.

DB손해보험과 삼성화재, KB손해보험은 T맵 내비게이션을 켜고 일정거리 이상 주행 시 일정점수 이상의 안전운전 점수를 받으면 보험료의 5∼10%를 할인해준다. 현대해상은 텔레매틱스장치(블루링크)가 설치된 차량은 보험료 7%를 할인해주고 안전운전 요건을 충족하면 5% 추가 할인해준다.

보험사들은 고객상담자료, 온라인 활동기록, 의료, 신용등급 등의 빅데이터를 이용해 사고발생위험, 계약유지율, 보험사기 가능성 등을 예측하기도 한다. 고객의 직업·연령·보험금 수령과 해약 이력, 모집인의 불완전판매율과 근무기간, 계약속성 등을 분석해 신규 계약의 사고발생위험을 예측하고 위험수준이 낮은 경우 자동으로 보험계약을 인수하는 식이다. 사고나 입원 건수가 지나치게 많은 보험가입자나 본인·가족사고가 유난히 많은 모집인, 비급여 비율이 높은 병원은 상호 분석해 보험사기 발생 가능성을 미리 파악할 수도 있다.

삼성생명, 라이나생명 등은 AI 챗봇을 활용해 계약조회, 보험계약 대출접수 및 상환, 보험금 청구신청·조회 등 대고객업무를 연중무휴로 실시간 처리하고 있다. 로봇을 활용한 업무 자동화(RPA)로 안내장 서류 검수, 보험증권발행, 고객정보 입력 등의 단순·반복 업무를 자동화하기도 한다.

거래정보 원장을 암호화·분산 저장하는 블록체인 기술도 보험에 속속 도입되고 있다. 교보생명은 실손보험금 지급신청 시 보험사와 협약을 한 3개 의료기관에서 각각 본인인증을 거치지 않고 한번에 사용자 인증을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범 운영 중이다. 오렌지라이프도 보험증권 진위를 검증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했다.

금감원은 “보험사들이 앞으로 관련 기술적용 확대를 통해 빅데이터를 토대로 위험을 세분화하고 미래위험예측의 정확도를 향상시켜 다양한 맞춤형 상품을 개발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업무처리 자동화 및 간소화를 통해 계약심사, 고객 응대 등 보험업무처리에 있어 비용절감, 업무처리 효율화를 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백소용 기자 swinia@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