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故 장자연, 성폭행도 당했다? 검찰 '문건에 성폭행 피해 썼다 수정' 진술 확보

입력 : 2019-05-02 10:08:35 수정 : 2019-05-02 18:07:2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고(故) 장자연(사진) 사건의 재조사 시한을 얼마 남겨 놓지 않은 가운데 그가 성폭행을 당했다는 진술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기존에 알려진 성 접대 강요와는 또 다른 내용이다.

 

지난 1일 JTBC ‘뉴스룸’ 보도에 따르면 검찰 과거사진상조사단은 장자연씨가 숨지기 전 이른바 ‘장자연 문건’을 작성할 당시 성폭행 피해 사실을 썼다가 수정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는 것.

 

조사단에 따르면 최근 장자연씨 전 매니저이자 자필 문건을 쓰게 하고, 2009년 3월 장자연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을 때 해당 문건의 존재를 언론에 처음 알린 유모씨가 이 같은 진술을 했다.

지난 2009년 3월25일 배우고(故) 장자연씨의 전 매니저 유모씨가 조사를 받기 위해 경기도 분당경찰서에 들어서고 있다. 유씨는 이날 기자들에게 “경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장씨가 문건을 작성할 당시 함께 있었던 유씨는 “장자연이 처음 문건을 작성할 때 ‘심하게 성폭행 당했다’고 썼다”며 “내용이 너무 세서 내가 지우라고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씨는 “성폭행 가해자는 누구인지는 말할 수 없다”며 입을 다물었다.

 

하지만 유씨는 보름 뒤 이뤄진 조사단과의 통화에서 “장자연이 하소연하듯이 비슷한 말을 했지만 되묻지는 않았다”고 자신의 진술을 일부 바꾼 것으로 파악됐다.

 

조사단은 유씨 이외에도 또 다른 관계자로부터도 고 장자연씨 성폭행 피해 의혹을 뒷받침하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故) 장자연 사건 주요 증언자인 배우 윤지오씨. 연합뉴스

 

앞서 장자연의 동료 배우 윤지오(사진)씨 역시 “장자연이 약에 취한 듯한 모습으로 성폭행을 당한 것 같았다”고 조사단에 진술한 바 있다.

 

조사단은 이 같은 복수의 진술을 토대로 과거사위원회에 성폭행 혐의에 대한 수사 권고 요청을 하려고 했지만 내부에서 의견이 갈린 것으로 전해졌다.

 

피해자 진술이나 물증이 없는 상태에서 주변인 진술만 갖고 수사에 착수하기는 쉽지 않다는 것이다.

 

또 성폭행 가해자가 특정되지 않아 수사 대상조차 확정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조사단은 성폭행이 있었다는 복수의 진술을 확보한 만큼 장자연씨 피해 사실을 다각도로 규명할 방침이다.

 

소봄이 온라인 뉴스 기자 sb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