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수도권 공공기관 2차 이전 대구시 ‘기업은행’ 1순위 희망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19-04-20 03:00:00 수정 : 2019-04-18 13:42:0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수도권 공공기관의 2차 지방 이전이 가시화하고 있는 가운데 대구시가 중소기업은행을 1순위 유치 공공기관으로 희망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19일 대구시에 따르면 서울에 본사를 둔 중소기업은행은 본사 직원만 3000명(전국 1만2617명)으로, 중소기업에 대한 효율적인 신용제도 확립과 중소기업자의 자주적 경제활동 지원 및 경제적 지위 향상을 설립 목표로 한다.

 

대구 GRDP(지역내총생산)는 25년째 전국 최하위로, 중소기업은행 이전을 통해 중소기업 육성과 지역균형개발에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게 대구시 설명이다.

 

시 관계자는 “대구시는 전통적인 중소기업 도시다. 2016년 기준 전체 사업체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율은 99.95%, 종사자 비율은 97%로 8대 특·광역시 중 가장 높다”고 밝혔다.

 

대구시는 중소기업은행 유치를 통해 지역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 및 전문 경영컨설팅 서비스를 강화하고, 지역 신성장 산업과 연계한 협력사업을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부와 민주당은 지난해부터 수도권 공공기관 2차 이전 대상으로 122곳(서울 98곳·경기 21곳·인천 3곳)을 선정해 당·정간 협의를 진행 중이다. 당정은 이들 기관의 이전 적정성을 놓고 검토·분류 작업에 착수했으며, 국토교통부가 상반기 중 관련 용역을 발주한다. 용역 결과가 나오는 올 연말쯤이면 2차 공공기관 이전의 밑그림이 나올 전망이다.

 

정영준 대구시 기획조정실장은 “국토부 용역을 통해 어떤 기관을 내려보내고 남길 것인지 구체적인 이전 기준이 먼저 나와야 한다”며 “이후 대구시도 중소기업은행 등 타깃을 정하고 구체적인 추진 전략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대구=문종규 기자 mjk206@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