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野 “맞짱토론 하자” 與 “도 넘은 정치공세”

입력 : 2019-04-14 19:11:30 수정 : 2019-04-14 22:11:2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이미선 거취’ 정면 격돌 / 주광덕, 조국 수석과 TV 토론 제의 / 민주 “위법성 없음 입증” 채택 압박 / 靑, 야권 공세에도 임명 강행 기류 / 한국당 “李 후보자 부부 檢 고발” / 바른미래도 “금융위에 조사 요청”

과다 주식투자 논란에 휩싸인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놓고 14일에도 정치권 공방이 이어졌다. 자유한국당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맞짱토론’ 및 이 후보자 부부 검찰 고발 카드를 꺼낸 반면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의 주장을 정치공세라며 임명 강행 의지를 보였다.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 인사청문위원인 자유한국당 주광덕 의원이 14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미선 후보자의 주식거래 문제점을 말하며 인사검증 총책임자인 조국 민정수석에게 맞짱토론을 제안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당 주광덕 의원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이 후보자를 인사검증한 총괄책임자인 조 수석과 내가 맞짱토론하는 것이 정도”라고 조 수석과의 맞짱토론을 제안했다. 이는 이 후보자 남편인 오충진 변호사가 지난 13일 주 의원에 대해 방송사가 제안한 맞짱토론에 응해 달라고 요구한 것에 대한 역제안 성격이다. 조 수석은 오 변호사의 서울 법대 5년 선배다.

오충진

특히 한국당은 이 후보자 부부를 대검찰청에 고발하기로 했다. 민경욱 대변인은 논평에서 “이 후보자를 부패방지법 위반, 자본시장법 위반, 공무상비밀누설죄 등의 혐의로, 오 변호사 역시 부패방지법과 자본시장법 위반의 공범이자 업무상비밀누설죄 등 혐의로 각각 고발 및 수사의뢰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사무총장도 이 후보자 부부의 불법 내부정보에 의한 주식거래 의혹과 관련 조사요청서를 15일 금융위원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반면 민주당은 야당의 정치공세라며 경과보고서 채택을 압박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한국당의 정치공세가 도를 넘었다. 주 의원이 제기한 허무맹랑한 의혹은 주식거래와 관련해 제출된 자료, 판결문, 관련 전문가들의 견해에 의해 위법성 없음이 명백히 입증됐다”고 주장했다. 정의당과 민주평화당 등도 한층 누그러진 분위기이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논평에서 “(이 후보자의 주식 처분은) 국민들의 우려를 의식한 조치로 이 후보자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서둘러 불거진 의혹을 해소해 줄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가 지난 10일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허정호 선임기자

청와대는 정치권 기류 변화에 맞춰 이 후보자 임명을 관철할 분위기이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내일(15일)까지 기다려 보겠다”며 “끝내 인사청문경과보고서가 채택되지 않는다면 국회에 재송부 요청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야권의 공세를 정면으로 돌파하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최형창·이창훈 기자 calling@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