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김성태 딸 합격시켜라"…서류·적성 건너뛰고 인성검사부터

입력 : 2019-04-04 06:00:00 수정 : 2019-04-03 23:47:3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KT 부정채용 의혹이 불거진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의 딸이 입사 당시 서류전형과 적성검사를 건너뛰고 그 다음 단계인 인성검사부터 채용 절차를 시작한 것으로 검찰 조사 결과 드러났다. 검찰은 인성검사 결과도 불합격이었으나 합격으로 조작한 것으로 결론 내렸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일 공개한 김상효 전 KT 인재경영실장의 공소장에 따르면 김 의원의 딸은 2012년 신입사원 공개채용에 입사지원서도 내지 않았으나 최종 합격했다. 당시는 이미 2012년 KT 신입사원 공채 서류전형 합격자들이 인·적성검사까지 치른 상태로 김 의원의 딸은 특혜를 받아 적성검사에는 응시하지 않았으며 인성검사만 치렀다. 특히 인성검사 결과는 불합격이었으나 합격으로 조작된 것으로 조사됐다. 김 의원의 딸은 이후 실무면접과 임원면접 등을 거쳐 최종 합격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전 원내대표가 지난해 12월 20일 오전 국회 당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의 딸 kt 특혜채용 의혹에 대해 kt의 `2013 상반기 신입사원 입문교육` 수료증을 들고 근거 없는 의혹 제기라고 반박하고 있다.

공소장에 따르면 김 전 전무는 그 해 10월 서유열 당시 KT홈고객부문 사장의 지시에 따라 김 의원의 딸 합격 작업에 들어갔다. 서 전 사장이 김 전 전무에게 “스포츠단에 파견계약직으로 근무하는 김아무개가 김성태 국회의원의 딸”이라며 채용을 지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전 전무는 김성태 의원의 딸 외에도 당시 한국공항공사 간부의 딸, 동반성장 위원회 사무총장의 딸 등도 면접 점수 등을 조작해 최종 합격시킨 혐의로 이달 초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졌다.

 

서필웅 기자 seose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