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버닝썬 ‘삼합회’와 연루설까지… ‘금고지기’ 해외 잠적 [이슈+]

입력 : 2019-03-25 06:00:00 수정 : 2019-03-25 07:30:1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캘수록 커지는 각종 의혹들 / 승리와 친분 대만 사업가 ‘린 사모’ /삼합회서 돈 받아 버닝썬 투자설 /방송서 의혹 보도 후 여론 들끓어 / 경찰, ‘키맨’ 경리실장 행방 추적 / 승리 ‘日기업인 성접대’ 정황 수사

서울 강남의 한 클럽 내 폭행 사건에서 시작된 ‘버닝썬 사태’가 끊이지 않는 의혹들로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해외 투자자 성접대 의혹과 마약류 투약·유통 의혹, 클럽과 경찰 간 유착 의혹, 불법 촬영물 공유에 이어 이번엔 버닝썬이 국제 범죄조직 ‘삼합회(三合會)’와 연관돼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됐다. 경찰은 전방위적으로 번진 의혹들을 수사 중이나 버닝썬의 이른바 ‘금고지기’가 잠적하는 등 수사에 난항을 겪고 있다.

 

24일 하루 동안 주요 포털사이트 등의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서는 ‘린 사모’란 검색어가 오르내렸다. 린 사모는 전날 버닝썬을 둘러싼 여러 의혹들에 대해 다룬 SBS 프로그램 ‘그것이알고싶다’에서 클럽과 삼합회 간 연결고리로 지목한 인물이다. 대만의 한 투자자로 알려진 린 사모는 버닝썬 지분의 20%를 갖고 있다고 한다. 제보자들은 린 사모를 가리켜 “대만에서 이름조차 부르지 못하는 존재로, 매우 거물”이라고 말했다. 이번 사태의 중심에 서 있는 빅뱅 멤버 승리(본명 이승현·29)는 지난해 12월 버닝썬에서 열린 자신의 생일파티에서 ‘린 사모님’을 연호한 바 있다. 그것이알고싶다 측은 린 사모가 버닝썬에 투자한 돈의 출처를 삼합회라고 봤다.

 

전날 방송에서는 린 사모 외에 또 다른 한 인물과 버닝썬의 관계가 조명됐다. 스페인 프로축구 1부 리그팀인 발렌시아의 구단주이자 싱가포르 부호인 피터 림의 딸 키미 림이다. 유리홀딩스 유인석 대표와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키미 림은 승리의 사업에도 투자한 적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그는 방송 직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글을 올려 “나는 이 사건과 어떠한 연관도 없다”고 밝히는 등 의혹에 대해 부인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이 같은 의혹들을 들여다보고 있는지를 묻는 기자의 질문에 “노 코멘트하겠다”고만 답했다. 다만 경찰은 승리와 유 대표가 2015년 자신들에게 투자한 한 일본 기업인을 상대로 성접대를 한 정황이 이들의 카카오톡 대화방에 등장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사실관계를 확인할 방침이다. 경찰은 승리가 과거 자신의 SNS에 계급장과 명찰을 단 경찰 정복 차림 사진을 올린 일과 관련해서도 입건 가능 여부를 검토 중이다.

 

불법 동영상 유포 혐의를 받는 가수 최종훈이 지난 16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찰은 전날 승리 등 유명 연예인들과 경찰 간 유착 의혹 수사와 관련해 배우 박한별(35)씨를 비공개로 불러 3시간가량 조사했다. 박씨는 남편 유 대표와 FT아일랜드 최종훈(29)씨가 지난해 초 일명 ‘경찰총장’ 윤모 총경과 골프를 칠 당시 동행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참고인 신분으로 경찰 조사를 받았다. 경찰은 박씨를 상대로 당시 골프 모임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골프 비용은 누가 지불했는지 등을 재차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말레이시아 주재관으로 근무 중인 윤 총경 부인 김모 경정이 최씨에게 말레이시아에서 열리는 K팝 공연 티켓을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 경찰은 최근 김 경정으로부터 답변서를 받아 검토하는 한편 김 경정의 귀국 일정을 계속 조율하고 있다. 경찰은 또 여성들과 성관계하는 장면을 불법 촬영하고 이를 카톡 대화방에 올린 혐의로 구속된 가수 정준영(30)씨에 대해선 구속 기간인 10일 동안 새로 나온 의혹들 전반을 조사할 방침이다.

 

한편 경찰은 버닝썬에서 장부 작성과 관리 등 경리업무를 총괄해 이번 사태의 키맨으로 꼽히는 전 경리실장 A(여)씨가 돌연 해외로 출국해 잠적한 것으로 파악하고, 그의 행방을 쫓고 있다. A씨는 지난해 말 버닝썬에서 폭행 사건이 벌어진 이후 클럽 경리실장직을 그만두고 미국으로 떠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경찰 관계자는 “A씨에게 구체적인 혐의점을 발견한 것은 아직 아니며,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주영 기자 buen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