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하늘에 뚫린 구멍? UAE 상공 '포탈'의 정체

입력 : 2019-03-19 15:23:47 수정 : 2019-03-19 15:23:4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지난 17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알아인시 상공에 나타난 ‘폴스트리크 홀’(Fallstreak hole) 현상(사진 왼쪽). 오른쪽 사진은 영화 ‘닥터스트레인지’에 등장하는 ‘포탈’.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에서 나오는 원형 ‘포탈’은 시공간의 물리적 법칙을 무시하고 어떤 대상을 다른 곳으로 이동시켜준다. 하늘에 구멍이라도 뚫린 듯, 영화에서나 볼 법한 형상이 상공에 나타나 화제다.

 

지난 18일(현지시간) 스풋닉(Sputnik)이라는 트위터 계정에는 전날 아랍에미리트(UAE) 알아인에서 촬영됐다는 짧은 영상 하나가 게재됐다.

 

영상에는 하늘에 나타난 희한하게 생긴 모양의 구름이 담겨 있었다. 이를 본 일부 누리꾼은 그 특이한 생김새 때문에 “닥터스트레인지 포탈 아닌가”, “지구 멸망하는 거야?”등의 농담을 던지기도 했다.

 

기상학자 이브라힘 알 자완(Ebrahim Al Jarwan)은 이것을 ‘폴스트리크 홀(Fallstreak hole)’이라 불리는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폴스트리크 구름(fallstreak cloud)’ 혹은 ‘홀펀치 구름(punch hole cloud)’이라고도 일컬어지는 이 현상은 구름 내 수분 온도가 영하로 내려간 뒤에도 빙점 형성 입자가 얼지 않았을 때 발생한다.

 

이것은 구름 층 사이에 형성된 얇은 얼음 조각이 주위 수증기를 흡수해 마치 하늘에 구멍이 뚫린 것 같은 모양으로 나타난다.

 

폴스트리크 홀 지름은 최대 50km까지 커질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발생 빈도가 낮아 많이 알려지지는 않은 현상이다.

 

한편 폴스트리크 홀은 2014년 11월 호주에서 무지개를 품은 듯한 모양으로 발생해 세계 누리꾼의 이목을 끈 바 있다.

 

김용준 온라인 뉴스 기자 james1090@segye.com

사진= 스풋닉(Sputnik) 트위터 캡처, 네이버 영화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