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2기 청와대 비서실 출범, 소통·협치 계기로 삼길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9-01-08 23:18:55 수정 : 2019-01-08 23:18:5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 임종석 비서실장 후임에 노영민 주중대사를 기용하는 등 청와대 비서실 개편을 단행했다. 정무수석에는 강기정 전 의원을, 국민소통수석에는 윤도한 전 MBC 논설위원을 각각 발탁했다. 2기 비서실 진용을 갖추며 집권 중반을 새롭게 맞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비서관 중에도 출마 예상자 등 상당수가 곧 교체되며, 설 연휴를 전후해 정치인 출신 장관들을 중심으로 중폭 이상의 개각이 있을 것이라고 한다.

최근 청와대 인사개편 필요성은 여러 방면에서 제기돼 왔다. 정권 초기 80%를 넘나들던 국정 지지율이 40%대 중반까지 추락하며 ‘데드 크로스’를 맞은 것은 1기 비서실의 불통과 독선 탓이 큰 것으로 지적됐다. 경제와 민생은 계속 나빠지고 있고, 민심이반 현상도 뚜렷하다. 최근에는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기획재정부에 대한 적자국채 발행 압력 의혹 등으로 신뢰의 위기까지 맞았다. 무너진 기강과 흔들리는 국정 동력을 다잡기 위한 인사의 당위성은 그 어느 때보다 컸다.

이런 점에서 이번 인사 내용은 전반적으로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 노 실장과 강 수석은 여권 내 대표적인 친문(친문재인) 인사다. 1기 비서실보다 친문 성향이 더 짙어졌다.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대통령에게 직언하는 참모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지 의문시된다. 더구나 노 실장은 국회의원 시절 시집 강매 의혹, 강 수석은 국회 폭력 사태 등으로 20대 총선 공천에서 배제된 인사들이다. 최근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조국 민정수석을 그대로 둔 것도 유감이다. 조 수석은 청와대의 인사 검증 실패와 직권 남용 논란의 한가운데 있는 인물이다. 이번 인사가 쇄신과는 거리가 멀고, 친정 체제 강화에 그쳤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청와대는 2기 비서실 출범을 국민과의 소통, 야당과의 협치를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어떤 주제든, 누구든, 어떤 정책이든 가리지 않고 경청하겠다”(노 실장), “국회 민의를 대통령께 잘 전달하겠다”(강 수석)는 취임 일성이 빈말이 돼선 안 된다. 대통령이 아무리 경제 활성화를 외쳐도 소통과 협치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으면 구두선에 그칠 수밖에 없다. 국회의원 겸직 장관을 교체할 개각도 마찬가지다. 총선용 돌려막기와 ‘캠코더(캠프·코드·더불어민주당)’ 인사를 되풀이하지 말고 전문적인 역량을 갖춘 참신한 인물을 폭넓게 기용하지 않으면 안 된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