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게임리터러시 교사 직무연수’ 실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과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이 교사의 게임문화 인식제고 및 게임리터러시 학교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진행한 ‘2018 게임리터러시 교사 직무연수’ 가 동국대학교 혜화관에서 지난 22일 열렸다.
이번 2018 게임리터러시 교사 직무연수에서는 전국 초·중·고 교사 300여명을 대상으로 총15차시(온라인 9차시, 오프라인 6차시)의 교육이 진행되었으며, 연수를 수료한 교사에게는 1학점의 직무연수 학점이 부여되었다.
오프라인 6차시의 교육은 참가 교사들의 다양한 교육 목적에 따라 선택 가능한 맞춤형 실습 중심의 7개 선택과정을 제공했다.
기조강연 ‘게임리터러시의 이해와 학교교육 활용’ 사진=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
이날 오전 기조강연은 게임리터러시에 대한 이해와 게임을 학교 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내용으로 이장주 이락디지털문화연구소 소장과 이정엽 순천향대학교 한국문화콘텐츠학과 교수가 강연을 진행했다.
이어진 변성철 더매치랩 대표의 기조강연에서는 다양한 관점에서 e스포츠 산업을 바라보는 인사이트를 제시하고, e스포츠와 관련된 직업들과 상암에 위치한 e스포츠 명예의 전당을 소개했다. 학교에서 활용해 볼 수 있는 e스포츠 대회를 현장 학습 사례도 공유했다.
선택분반 ‘수업에서 활용하는 게이미피케이션 사례’ 사진=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
‘학교에서 활용하는 게임문화’ 수업은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2017년도 개발한 교재로 ‘게임 G피 G기’ 게임문화 수업 시범 운영사례를 소개하고 차시 별, 모둠 별 수업설계 방법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게임과몰입’을 예방하기 위한 상담 수업도 진행되었다. 수업을 진행한 김혜영 대전대학교 H&H가족통합지원연구소 소장은 “흔히 게임이라고 했을 때, 교육과 철저하게 구분 지어 생각하거나 부정적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아이들의 교육과 놀이는 뗄 수 없는 상관관계를 갖고 있다”며, “조기에 발견하고 아이의 정서적 불안과 결핍을 채워주려는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선택 분반 ‘학교에서 활용하는 게임문화’ 사진=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
한편 2018 게임리터러시 교사 직무연수는 내년 초(1월5일) 부산 경성대학교에서 마지막 5회차 경상권 연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지차수 선임기자 chasoo@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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