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특파원리포트] ‘체어맨 김’과 ‘김정은’의 차이

관련이슈 특파원 리포트

입력 : 2018-12-19 20:15:33 수정 : 2018-12-19 20:15:3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궁지 몰린 트럼프 ‘탄핵설’… 비핵화에 흥미 잃을까 걱정 올해가 보름도 남지 않았는데 미국 백악관과 의회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이유는 여러 가지인데, 모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입지를 좁게 만들 것 같다는 점에서 걱정스럽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 참모들 만류에도 북한과의 협상을 ‘톱 다운’ 방식으로 주도해 왔다. 북한도 ‘덜 까다로운’ 트럼프 대통령을 협상 상대로 선호한다. 트럼프 대통령이 곤경에 처할수록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은 난맥상이 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정재영 워싱턴특파원
미국 조야에서는 조만간 로버트 뮬러 특검이 발표할 ‘러시아 스캔들’ 수사결과에 주목하고 있다. 지난 대선에서 러시아가 트럼프 캠프를 장외에서 지원한 증거가 확인됐는지, 여기에 누가 얼마큼 관여했는지가 최대 관건이다. 12년간 연방수사국(FBI) 국장을 지낸 경력 때문에 ‘FBI 자존심’으로 불리는 뮬러 특검은 민주당이든 공화당이든 신뢰가 두텁다고 한다. 그가 발표할 수사결과에 따라 정국이 요동칠 것이라는 게 미 언론들의 분석인데, CNN 등은 최근 대통령 탄핵 절차와 요건 등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기 시작했다.

‘대통령 탄핵’은 뮬러 특검이 수사를 시작한 지난해 5월 미 언론이 집중적으로 언급했고, 수사 결과 발표를 앞둔 지금 다시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수사 중에는 언론을 멀리하고 수사결과로만 말한다는 뮬러 특검의 평판에 비춰 보면 최근까지 수사 정보가 보도된 적 없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미 언론은 하지만 “뭔가 큰 게 있을 것”이라는 뉘앙스를 연일 풍기고 있다.

특히 NBC방송은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지인들에게 탄핵 가능성으로 불안하다고 말했다고 지난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언론 보도에 민감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NBC 보도를 언급하지 않고 ‘마녀사냥!’(Witch Hunt!)이라고만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비슷한 시기 다른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어떤 나쁜 짓도 하지 않았고,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위대한 경제를 만들어낸 사람을 탄핵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며 탄핵이 추진되면 국민이 봉기(revolt)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난달 중간선거에서 하원을 장악하게 된 민주당은 내년 1월 특검 수사를 보호하기 위해 청문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대통령 탄핵 주장도 흘러나오고 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과 성관계를 했다고 주장하는 여성 2명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는 자리에 직접 참석했고, 개인 변호사였던 마이클 코언에게 입막음용 돈 지급을 지시했다는 폭로 등으로 여론은 악화하고 있다. NBC와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최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트럼프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은 43%로, 1차 북·미 정상회담이 열린 지난 6월 이후 가장 낮았다.

여러 상황을 보면 2019년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은 결코 순탄할 것 같지 않다. 무엇보다 궁지에 몰린 트럼프 대통령이 지지부진한 북한 비핵화 이슈에 흥미를 잃을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걱정이다. 북·미 간의 공개적인 대화는 지난 10월7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네 번째로 방북한 게 사실상 마지막이다. 이후 두 달여 동안 고위급 회담도 실무자 간 만남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

지난 14일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대북 협상과 관련해 “서두를 것이 없다”고 재차 확인했다. 하지만 그는 이 트윗에서 “사랑에 빠졌다”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해 ‘김 위원장’(Chairman Kim) 대신 ‘김정은’(Kim Jong Un)이라는 호칭을 썼다. 이게 별 의미가 없는 변화이길 바란다.

정재영 워싱턴특파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