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3·1운동 상징 유관순 열사가 서훈 3등급?…"승급을 요청합니다"

입력 : 2018-08-15 07:00:00 수정 : 2018-08-15 09:38:0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3·1운동의 상징이자 ‘민족의 누나’로 불리는 유관순 열사의 서훈(敍勳) 등급 승급을 요청하는 글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최근 올라왔다.

14일 청와대 등에 따르면 이화여자고등학교 제30대 총학생회로 자신을 소개한 게시자는 지난 1일 올린 글에서 “유관순 열사의 서훈등급 승급을 요청한다”며 “3·1 운동의 상징으로,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독립운동가 유관순 열사는 다른 학생들과 함께 결사대를 조직하여 학생들을 이끌고 만세운동에 나설 계획을 세웠다”고 운을 뗐다.

이어 “당시 이화학당 교장 선생님이 교문을 막자 담을 넘어 만세운동을 하러 나섰다”며 “만세운동의 열기로 학교가 휴교령을 내리자 고향인 천안으로 돌아온 유관순 열사는 천안 아우내 장터에서 만세운동을 벌이고, 직접 만든 태극기를 주민들에게 나눠주며 연설을 했다”고 덧붙였다.

 

국가보훈처 '이달의 독립운동가' 페이지에 게재된 유관순 열사의 사진. 이미지 사용에 문제없다는 답변을 얻어 홈페이지에서 캡처.


일본 헌병에 체포된 유관순 열사와 일본군이 휘두른 칼에 쓰러진 열사의 부모를 언급한 게시자는 “감옥에서 용맹한 모습을 잃지 않았던 유관순 열사를 우리는 잘 안다”며 “숨을 거두는 날까지 ‘대한 독립 만세!’를 외쳤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유관순 열사는 3·1운동의 상징으로 남았고, 오늘날 우리에게 여성 독립 운동가로서 가장 잘 알려진 인물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유관순 열사의 서훈등급은 3급으로 지정됐다. 서훈 3등급은 공식적으로 추모식에 대통령 조화를 보낼 수 없고, 국립현충원에 안장도 불가한 등급으로 알려졌다. 유관순 열사에 대한 국민적 인식과 그의 업적의 숭고함에 비해 현저히 낮은 서훈등급이 아닐 수 없다는 게 게시자의 주장이다. 유관순 열사의 서훈등급은 심사가 이루어졌던 1962년 당시 존재했던 총 세 개의 등급 중 가장 낮은 등급으로 결정됐다고 게시자는 덧붙였다.

당국 등에 따르면 ‘서훈’은 훈장과 포장을 의미한다. 조국의 독립과 건국에 공로가 있는 선열의 공적을 기리고자 대통령령에 따라 1949년 상훈제도가 실시됐으며, 건국훈장은 △대한민국장(1등급) △대통령장(2등급) △독립장(3등급) △애국장(4등급) △애족장(5등급) 등 총 5등급으로 나뉜다. 안중근, 안창호, 김구 등 우리가 잘 아는 남성 독립운동가들은 대한민국장(1등급)을 받았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게시자는 “광복 이후 1~3등급을 서훈받은 독립유공자 946명 중 여성 독립유공자는 겨우 12명”이라며 “여성 독립운동가 발굴 및 연구가 현저히 부족하다는 것을 그대로 드러낸다”고 주장했다.

‘여자 안중근’ 혹은 ’만주 호랑이’라고 불리던 영화 ‘암살’의 전지현 역의 모델이 된 남자현 선생의 서훈등급도 2등급에 불과하다는 게 게시자의 설명이다. 1등급 훈장인 대한민국장을 받은 여성은 대만의 장개석 총통의 아내였던 송미령 여사가 유일한데, 대한민국 독립에 공을 세운 여성유공자 중에는 1등급 훈장인 대한민국장을 받은 여성이 단 1명도 없다고 게시자는 강조했다.

지난 5월, 사단법인 유관순열사기념사업회 류정우 회장이 게재한 ‘유관순 열사 서훈 3등급을 상위등급으로 올리기’ 청원글은 참여인원이 3만1255명에 그쳐 관계 당국의 답변을 듣는 데 실패했다.

이에 3·1운동 100주년을 앞둔 2018년 광복절을 맞아 유관순 열사의 서훈등급의 재조정을 요구하며 그의 역사적인 의의와 공적을 기리고, 이를 계기로 수많은 발굴되지 못한 여성 독립운동가들의 희생과 업적을 되돌아볼 것을 제안한다고 게시자는 말했다.

유관순 열사의 서훈등급 승급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면서 정치권에서도 ‘서훈 변경’ 관련 내용을 담은 상훈법 개정안을 계속해서 발의해왔지만 결과를 내지는 못했다.

개정안은 서훈 확정 후 새로운 사실이 발견되는 등 훈장 또는 포장을 받은 사람의 공적을 재심의해서 종류와 등급을 다르게 결정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서훈을 변경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현행 상훈법은 서훈의 추천 및 확정과 취소에 관한 규정은 있으나 서훈의 변경에 관한 규정은 없다.

천안시도 유관순 열사 저평가 현실을 뒤집고자 서훈 상향 조정을 위한 상훈법 개정 촉구 서명운동을 지난해 벌였다. 시는 2015년 8월 상훈법 개정을 건의한 데 이어 작년 3월에도 상훈법 개정 촉구 건의문을 보훈처 등에 보낸 바 있다. 3등급인 유관순 열사의 서훈을 공로에 맞춰 1등급(대한민국장)이나 2등급(대통령장)으로 상향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게 시와 시의회의 주장이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작년 8월 국무회의에서 “유관순 열사의 법률상 서훈등급과 우리가 알고 있는 그분의 상징적 의미가 차이 나 그분의 위상이 홀대당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며 서훈등급 조정 검토 필요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3월1일 3·1절 99주년 기념사에서 “3·1운동의 주역은 여성”이라며 “3·1운동의 정신으로 대한민국을 세운 건국의 어머니들도 있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면서 유관순, 동풍신 열사에 이어 부산 일신여학교 여학생들, 윤희순, 곽낙원, 남자현, 박차정, 정정화 선생을 차례로 거론했다.

국가보훈처 관계자는 유관순 열사 서훈 등급 변경 가능성이 실제로 있느냐는 세계일보의 질문에 “현재의 상훈법에는 서훈의 추천, 확정, 취소에 관한 규정만 명시 되어 있다”며 “훈격 재조정은 서훈의 안정성을 해칠 우려 등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조심스레 답했다.

김동환 기자 kimcharr@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