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한국당, 김성태 사퇴·비대위 해체 놓고 계파 간 극한 대립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18-06-25 17:03:16 수정 : 2018-06-25 16:10:2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자유한국당이 이번엔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의 거취를 놓고 계파·선수별로 극한 대립을 벌이고 있다. 표면적으로는 6·13 지방선거 참패 책임과 ‘김성태 쇄신안’의 절차상 하자 여부가 논쟁거리이지만 실질적으로는 자신들에게 좀더 우호적인 인사를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영입해 2020년 총선에서도 공천을 받으려는 계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이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 권한대행은 25일 지방선거 후 처음 소집한 원내대책회의에서 “혁신과 쇄신을 통해 새롭게 거듭나는 한국당이 되겠다”면서 “혁신비대위 준비위원회에서 대수술을 집도할 명의(혁신비대위원장)를 잘 구해줄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김 대행은 전날 안상수 의원(3선)을 위원장으로 하고 초선·재선 의원과 원외 당협위원장, 낙선자, 학자 등으로 구성한 준비위 인선안을 내놨다. 면면이 상대적으로 계파색이 옅다는 평가다. 그는 친박(친박근혜)과 비박(비박근혜) 등 계파갈등과 관련해 “어느 누구를 미워하고 탓하고 원망해서는 안된다”고 당부했다.

안상수 준비위원장도 공평무사한 비대위원장 영입을 약속했다. 안 준비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어느 편 혹은 누구에게 유불리를 따지는 것이 아니고 최대공약수가 모아지는 비대위가 구성되도록 기초작업을 (잘)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앞서 가진 라디오방송 인터뷰에서도 “모든 것이 용해돼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번에 아주 확실히 소위 ‘친박’, ‘비박’이라는 용어 자체가 없어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준비위 활동 첫날부터 선거 참패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않은 김 대행이 준비위를 구성한 것 자체가 당권 장악을 위한 비박계의 음모라는 지적이 나왔다. 무엇보다 그간 공개모임을 자제해왔던 한국당 중진의원들이 김 대행의 사퇴와 준비위 해체를 주장하고 나섰다.
당의 진로를 논의하기 위한 자유한국당 초·재선 의원 모임이 2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심재철·이주영(이상 5선)·유기준·정우택·홍문종(이상 4선) 의원은 이날 공동성명에서 김 대행의 사퇴를 촉구하며 “(사퇴는) 폭망한 공동선대위원장이 느껴야 할 최소한의 염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비대위 준비위도 물러나야 할 사람이 벌인 무책임하고 월권적인 행동”이라며 “준비위는 즉각 해체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나경원 의원(4선)도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준비위에서 비대위 활동기간, 역할범위를 논하고 비대위원장을 추대하겠다는 것인데, 그들에게 이런 권한을 누가 줄 수 있단 말인가”라며 당내 의견수렴이 먼저라고 강조했다.

한국당 의원(113명) 중 선수로는 최대 세력인 초·재선 의원들(74명)도 이날 오후 연석회의를 갖고 김 대행의 퇴진 여부 등 당 수습 방안을 논의했다. 앞서 재선의 친박계 김진태 의원은 개인 성명을 내고 “김성태 대행은 선거 참패 책임을 모면하기 위해 있지도 않은 친박을 만들어 당을 분열시키고 있다”며 “김 대행은 철 지난 친박 타령 그만두고 하루 빨리 물러나는 게 옳다”고 말했다.

일부 의원은 이날 연석회의에서 김 대행 불신임을 표결하는 의원총회 소집을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재선의원 간사이자 비대위 준비위원인 박덕흠 의원은 연석회의를 시작하기 전 기자들에게 “오늘 모임은 우리 당 진로에 관해 서로가 같은 생각과 같은 뜻을 가지는 부분이 있어 모인 것”이라며 언론의 예단을 경계했다.

송민섭·이도형 기자 stsong@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