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조율 막바지'…北·美회담 날짜·장소 시선 집중

입력 : 2018-05-02 18:44:38 수정 : 2018-05-02 21:38:3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이르면 주내 확정 / 트럼프 “며칠 안으로 발표” / 백악관·靑 “평양 고려 안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간 사상 첫 북·미 정상회담의 날짜와 장소가 이르면 이번 주 내에 발표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최근 발생한 사우스웨스트항공 비상 착륙 사고 당시 탑승 승무원과 승객을 격려하기에 앞서 “우리가 회담 준비를 하고 있고, 구체적인 회담 장소와 날짜가 며칠 안으로 발표될 것 같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가장 중요한 것은 그것을 끝내는 것이고, 그것을 끝내고 싶다”고 말해 북·미 정상회담을 통한 북핵 담판에 대한 기대감을 표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체제에 대해 “나는 평화를 원하고, 그것이 중요하다”면서 “큰 문제였는데 잘 해결될 것 같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의 시점은 이달 말, 장소는 판문점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는 점을 시사했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한반도 비핵화의 운명을 결정할 북·미 정상회담의 장소와 시간 확정을 위한 양측의 조율이 막바지에 이르렀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도 정례 브리핑에서 회담 장소와 관련해 “명단이 좁혀졌다”며 “대통령이 말한 것처럼 곧 발표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의 한 관계자는 이날 언론에 북·미 정상회담 장소로 평양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도 “지난달 28일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후보지로 2~3곳을 거론할 때에 평양이 후보지에 없었다”고 밝혔다.

미국 하원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기울이는 외교적 노력을 지지한다는 내용을 담은 초당적인 결의안이 발의됐다. 민주당 툴시 가버드 의원(하와이)과 하원 외교위 아·태소위원장인 공화당 테드 요호 의원(플로리다)은 지난 27일 “한반도에 대한 대통령의 외교 노력을 지지한다”는 제목의 결의안을 하원에 제출했다.

워싱턴=국기연 특파원 ku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