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韓영화 뿌리 굳건히 한 거목… 편히 잠드시길”

입력 : 2018-04-17 21:19:24 수정 : 2018-04-17 21:19:2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故최은희 빈소 추모 물결 지난 16일 92세의 일기로 세상을 떠난 영화배우 최은희에 대한 추모가 이어지고 있다.

원로배우 신영균(90·신영균예술문화재단 명예회장)은 “저와는 인연이 많은 분이라 더욱 안타깝다”고 말했다. 신 회장은 “고인은 후진 양성에 신경을 많이 썼다”며 “1960년대 안양영화예술학교를 세웠고, 한국 영화 역사의 뿌리를 든든하게 하고 가셨다”고 평했다. 신 회장은 최은희와 영화 ‘상록수’(1961) ‘빨간 마후라’(1964) ‘저 눈밭에 사슴이’(1969) 등 수많은 작품에 함께 출연했다.

과거 조감독으로 고인과 함께 일했던 이장호(73) 감독은 “한국영화의 한 세기가 끝났다는 생각이 든다”며 “신상옥 감독 추도식이 열린 지 엿새 만에 영면하신 걸 보니 두 분은 정말 숙명적 동반자였던 것 같다”고 말했다.

배우 엄앵란(82)은 고교 시절 최은희의 영화를 보고 영화배우가 되기로 결심했던 일을 털어놓으며 “사생활도 없이 오로지 영화에만 몰두한 분이다. 남들은 제작비가 너무 커서 엄두를 내지 못하던 영화도 용감히 나서 살리려 했다”고 회상했다. 

세상을 떠난 원로배우 최은희의 빈소가 서울 성모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돼 17일 그를 기억하는 많은 이들의 추모가 이어지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현재 지방의 한 요양병원에 머물고 있는 배우 신성일(81)도 최씨의 별세 소식에 가슴 아파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신성일은 최은희, 신상옥 감독의 제작사 신필름을 통해 영화계에 데뷔했다.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추기경은 “최은희 소화 데레사님은 영화 속 변화무쌍한 역할을 통해 다양한 삶의 방식을 보여주셨고, 서울대교구 한마음한몸운동본부의 홍보대사로 사후장기기증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을 널리 알려 주셨다”며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빈소가 차려진 서울성모병원 장례식장에는 원로배우 한지일, 김동호 전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 이종덕 단국대 문화예술대학원 석좌교수 등 영화인들이 자리를 지켰다.

유족들은 “영화인장으로 치러야 한다는 영화계 의견이 많았지만, 어머님 생전 뜻에 따라 가족장으로 치르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희원 기자 azahoi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