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靑 " 김기식 낙마 조국 민정 책임질 없다, 드루킹 댓글 사건 '자신'있다"

입력 : 2018-04-17 14:12:25 수정 : 2018-04-17 14:12:2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청와대는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의 낙마와 관련해 조국 민정수석 등 민정수석실이 "책임질 사항이 아니다"고 밝혔다.

또 야권이 일제히 특검을 요구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전 당원 이른바 '드루킹'의 댓글조작 파문과 관련해 "저희도 자신 있기에 김경수 의원이 공개했을 때 '잘했다'고 한 것이다"며 야권 공세를 일축했다.

17일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민정, 인사수석실의 책임 논란에 대해 "김 원장의 검증 절차 등과 관련해 민정수석실이 책임져야 할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김 원장 내정 이전과 임명 이후 외유성 출장 논란이 불거졌을 때 후속 검증 등 두 차례 인사검증을 했음에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전날 선거관리위원회는 김 원장의 '셀프 후원금'이 위법이라고 유권해석을 내렸으며 이에 따라 이날 오전 문재인 대통령은 김 원장이 낸 사표를 수리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김 원장은 사전에 선관위로부터 유권해석을 받았다. 후원금에 대해 신고를 했는데도 선관위에서 아무런 조치가 없었다"며 "당연히 김 원장은 이 문제가 해결된 것으로 생각했던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선관위에서 문제가 됐다면 이 부분을 봤겠지만, 1차적으로 선관위에서 문제가 없다고 했으니 다시 까서 봐야 할 이유가 없었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검증 설문에 해당 항목이 없었고, 이에 김 원장도 그런 사안이 있었다는 것을 신고하지 않았기 때문에 민정수석실 입장에서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었다"며 "그 뒤 문제가 있다고 하니 유권해석을 의뢰한 것"이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결과적으로 민정라인의 오판으로 대통령의 입지를 곤란하게 한 것 아닌가'고 묻자 "누를 끼쳤다면 대통령에게 누를 끼친 것인데 이는 문 대통령이 판단할 문제"라며 "책임이 있는지 없는지, 정확한 판단을 올렸는지 아닌지는 대통령도 변호사인데 왜 판단을 못 하겠나"라고 했다.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에 관해서는 "인사 요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아서 협박한 것인데 그러면 우리가 피해자가 아닌가"라며 "이 사건의 핵심은 여론을 조작할 수 있는 매크로 기계를 돌렸다는 것으로 이와 관련한 수사는 철저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백원우 민정비서관이 댓글조작 사건으로 구속된 김모(필명 드루킹) 씨가 주(駐)오사카 총영사로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에게 추천한 인사를 직접 만난 데 대해서는 "민정에서 조사할 때 처음부터 당사자를 만나는 것이 아니라 주변인부터 탐문해서 만난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백 비서관은 피추천인부터 만나 정황을 파악하고 김 씨를 만나려고 했으나, 피추천인을 만난 지 며칠 되지 않아 김씨가 긴급체포돼 김 씨는 만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또 "백 비서관도 처음에는 김 의원을 협박했다고 해 심각하게 보고 피추천인을 만났다는데 다소 이상하다는 생각을 했고, 김 씨도 구속되는 바람에 조국 민정수석에게 구두로만 보고하고 종료된 것"이라고 알렸다.

드루킹 김씨가 청와대 행정관으로도 다른 인사를 추천한 데 대해서는 "김경수 의원이 아니라 민주당 법률자문단에서 추천이 들어왔다"며 "김 의원이 추천한지 몰랐고, 청와대 행정관으로 들어오지도 못했다"고 했다.

더불어 "김경수 의원같은 대통령의 최측근이 추천했는데도 인사에서 걸렀다는 것을 칭찬해야 하는 것 아닌가"면서 "김경수 의원이 청와대에 부담을 주기 싫어서 이 건을 공개했을 것으로 본다"라는 말로 덮고 감춘 것이 없음을 강조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