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동준의 한국은 지금] 일자리 미스매치 20대 '니트족' 증가.."근로법이라도 준수해야"

입력 : 2018-03-31 13:19:07 수정 : 2018-03-31 13:26:4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1990년대 초반. 일본은 경제에 낀 거품이 사라진 후 장기불황과 함께 취업빙하기가 도래하자 일할 의지조차 없는 니트족,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며 생활하는 프리터의 등장으로 이어졌다. 

반면 일본과 차이를 보이지만 한국에서도 니트족이 표면으로 드러나기 시작하여 일본을 따라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일 할 능력은 있지만 의지가 없는 청년들은 계속된 구직실패로 피로감이 쌓여있다며 미래가 걱정된다고 말한다.
■ 20대 니트족 증가
28일 국가통계 포털에 따르면 비경제활동인구 중 특별한 이유 없이 구직활동을 하지 않은 이들이 202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중 한창 일 할 20대는 지난달 기준 30만명으로, 10년 전보다 14.6% 늘어났다.

일하지 않는 청년층(이하 니트족)이 역대 최대로 늘어난 이유로 10%대에 이르는 청년실업률과 경기침체, 일자리 미스매치, 일자리 양극화 등이 원인으로 꼽힌다.

다수가 대학을 졸업한 고학력자인 이들은 자격증, 인턴십 등 취업을 위해 노력했지만 입사에서 연달아 탈락하면서 취업 스트레스가 가중하고, 이에 재충전을 위해 쉬는 이들도 있는 반면 구직 포기 등 의욕을 잃은 청년도 있어 문제로 지적된다.

■ “중소기업이라도 가라고요?”
니트족 증가는 일자리 부족이 원인이 아닌 미스매치와 차이가 원인으로 지목된다.

중소기업의 경우 지원자가 부족하여 채용에 어려움을 겪는데, 전문가들은 갈수록 커지는 격차가 원인이라고 설명한다. 또 높은 학력과 비교해 질이 낮은 일자리가 많아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온다.

중소기업은 대기업과 비교하여 복지나 급여 면에서 낮은 수준을 보여 시간이 갈수록 격차가 벌어지게 되고, 이러한 현실을 잘 알고 있는 청년들이 중소기업 입사를 꺼리게 되는 것이다.

실제 한국노동연구원이 발표한  ‘고학력 청년 신규취업자의 하향 취업’ 보고서를 보면 2009년 대졸·전문대졸 구직자들이 학력 수준보다 눈높이를 낮춰 취업한 뒤 2016년 급여, 근로시간, 이직 여부를 파악한 결과 하향 취업한 취업자가 현재 적정 수준의 일자리로 이직했을 경우 하향 취업자의 급여는 평균 월 247만 9000원으로, 2009년 당시 적당한 일자리에 취업했던 적정 취업자들이 받은 급여 314만 8000원보다 26.9% 낮았다. 또 연평균 급여 상승률은 5.5%에 불과했다.

조사결과를 두고 노동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은 “급여뿐만 아니라 취업상태 유지 측면에서도 하향 취업이 불리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설명했다.

처음 낮은 급여를 받으면 그 수준이 계속 지속하는 것으로 청년들은 당장 취업이 가능한 중소기업 입사를 포기하고 니트족으로 남거나 일부는 생계를 위해 아르바이트하며 대기업, 공기업 취업을 준비하게 된다.

정부가 중소기업 취업한 34세 이하 청년들에게 실질소득 1000만원 이상을 지원한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진 않는 것이다.
대구 유학 세미나 모습. 해외로 눈을 돌린 학생 수백명이 정보와 계획을 공유했다.
■ “돈이 전부는 아니다”
한편 기자가 만난 청년들은 급여도 중요하지만 근무환경을 지적하며 입사에 신중해진다고 입을 모았다.

서울에서 취업 스터디에 참여한 20대 여성은 “대기업 입사한 친구가 솔직히 부럽지만 회사생활을 들어보면 두려움이 앞선다”며 “친구가 취직한 후 주말에도 얼굴 보기 힘들다”고 말했다.

이어 “취업하는 순간 저녁 있는 삶은 포기해야 하는 것 같다”며 “중소기업도 일이 많아 야근한다. 하지만 야근수당은 없거나 적다. 적은 급여를 받으면서 보상도 없는 야근은 누구라도 하기 싫을 거 같다”고 덧붙였다.

또 스터디룸에서 만난 20대 남성은 “중소기업이라고 해서 모두 급여가 적은 건 아니다”라며 “얼마 전 퇴사한 기업은 연봉은 높지만 주 6일 근무와 여름휴가조차 없었다. 사람인데 기계처럼 쉴 틈 없이 일하기는 힘들었다”고 하소연했다.

이어 “대기업보다 생활면에서 다소 여유가 있을 거로 생각했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았다”며  “결혼할 생각이 없어서 혼자 먹고살 급여면 된다. 대신 저녁과 주말 있는 삶이 보장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4조원 가량의 추가경정예산안을 오는 4월 5일 국무회의를 거쳐 국회에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한시적 지원을 통해 임금 격차를 메운다고 일자리의 질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나라는 의문이 제기된다. 또 먼저 입사한 근로자들이 느낄 상대적 박탈감도 문제로 지적된다.
청년들은 급여도 중요하지만 근무환경을 지적하며 입사에 신중해진다고 입을 모았다.
지난 기사에서 주말을 이용해 아르바이트에 나서는 중소기업 직장인들을 만나봤다.
그들은 급여의 갑작스러운 인상은 현실적이지 못하다며 법으로 정한 근로기준법만이라도 준수하면 지금보다 근무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는 의견을 전했다.

반면 산업계 일부에서는 수당 미지급을 시작으로 휴식시간을 신설하는 등의 꼼수를 부리며 근로기준법 위반에 관대한 모습을 보인다.
열심히 일했지만 근로기준법으로 정해진 수당조차 받지 못하는 이들은 “정시퇴근이라도 하면 좋겠다”고 하소연했다.
한 중소기업 직장인 "정시퇴근이라도 하면 좋겠다"고 하소연했다.
일자리 대부분이 있는 중소기업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만들기 위한 첫걸음으로 있는 법을 먼저 지키면 좋겠다.

이동준 기자 blondi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