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키스 먼저 할까요' 제작진, 이훤 시인 무단 도용 논란에 사과

입력 : 2018-03-20 13:58:31 수정 : 2018-03-20 13:58:3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SBS 드라마 '키스 먼저 할까요'

SBS 드라마 '키스 먼저 할까요'가 시인 이훤의 시를 무단으로 사용해 논란이다.

20일 오전 이훤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장을 도둑맞았어요"라는 글(아래 사진)을 올렸다.

이훤 페이스북

이어 "SBS 드라마 '키스 먼저 할까요' 18회 엔딩에 대사로 사용된 문장들은 시집 '너는 내가 버리지 못한 유일한 문장이다'(문학의전당, 2016) 에 수록한 시"라는 글을 남겼다.

이어 "독자분들께서 제보 주시기 전까지는 일절 연락을 받은 적도 허락을 한 적도 없어요. 동의도 구하지 않고 사용하셨더군요. 인용도 아니고 대사로요. 두 문장이니 짧은 독백으로 소비하셔도 괜찮을 거라고 생각하셨나봐요"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지적에 '키스 먼저 할까요' 제작진 측은 홈페이지를 통해 "이훤 시인님께 진심으로 죄송한 마음을 전합니다"라는 글(아래 사진)을 남겼다.

SBS 드라마 '키스 먼저 할까요' 홈페이지 캡처

제작진 측은 "18부 에필로그에 나온 손무한의 나레이션이었던 '나는 오래 멈춰 있었다 / 한 시절의 미완성이 나를 완성시킨다'는 문장은, 이훤 시인님의 시집 '너는 내가 버리지 못한 유일한 문장이다'에 수록된 시, '철저히 계획된 내일이 되면 어제를 비로소 이해하고'의 전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시의 출처 및 저자는 대본상 분명하게 명기되어 있었으나, 제작물을 편집, 송출하는 과정에서의 부주의로 이 부분이 누락되었습니다. 부족하나마 이후의 다시 보기와 재방송에서는 이 문제를 철저하게 바로잡겠습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작진은 시인 이훤 님께 진심으로 깊이 사과 드리며, 이훤 시인님의 아름다운 문장을 시청자께 들려드리고 싶은 순수한 의도였을 뿐, 다른 의도는 전혀 없었음을 말씀 드립니다"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이 일로 상처받으셨을 시인 이훤 님께 다시 한번 깊이 사과 드리며, 제작진은 이러한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앞으로 제작의 전 과정에 더욱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이겠습니다"라고 했다.

뉴스팀 han62@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