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태권도는 위대한 문화유산… 국기 지정해야”

관련이슈 차 한잔 나누며

입력 : 2018-02-23 17:58:29 수정 : 2018-02-23 17:58:2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이동섭 국회의원 태권도연맹 총재 / 전 세계 1억명 수련… 한류 원조 / 서울서 北 시범단 공연 ‘동질감’ / 스포츠 교류로 긴장 완화 역할 / 가라테와 올림픽 종목 채택 경합 / 北과 정통성 경쟁 등 난제 산적 / 명인 지정·인류 무형유산 등재 등 국가적 차원 보존·전수해 나가야 “스포츠는 정치를 순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미국과 중국이 핑퐁외교를 통해 냉전시대를 화해무드로 전환했듯이 남북한은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스포츠 교류를 통해 북한의 핵·미사일 발사로 조성된 한반도 긴장관계를 완화시켰다.”
국회의원 태권도연맹 총재인 바른미래당 이동섭 의원은 지난 2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가진 세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우리 민족의 위대한 문화유산인 태권도를 국기로 지정하고 프로 태권도 출범 등 태권도 활성화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문 기자
국회의원 태권도연맹 총재인 바른미래당 이동섭(62) 의원은 지난 2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가진 세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고 “12, 14일 서울에서 북한 태권도 시범단 공연을 보며 한국의 태권도와 똑같아 동질감을 느꼈다”고 강조했다.

그는 “평창올림픽 대표단으로 한국을 방문한 북한의 장웅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 리용선 국제태권도연맹(ITF) 총재와 만나 남북 스포츠, 특히 태권도 교류를 제안했고, 리 총재는 ‘한국 태권도 시범단을 북한에 꼭 초청하겠다’는 답변을 했다”고 공개했다. 이어 “한국 태권도 시범단이 지난해 9월 방북할 예정이었으나 북한의 핵·미사일 발사에 따른 남북한 경색으로 불발에 그쳤는데 올해에는 반드시 성사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국회 평창동계올림픽 지원특위 간사인 이 의원은 “동계올림픽 개·폐회식이 열리는 평창올림픽스타디움은 지붕이 없는 개방형 구조로 추위에 취약해 처음엔 걱정을 많이 했으나 조직위 등이 방한복과 담요, 핫팩을 준비하고 개회식날 날씨도 춥지 않아 대회가 성공적이었다”며 “이제 패럴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해야 한다. 그래야 평창올림픽 전체가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고 역설했다. 이어 “정부와 관계기관은 올림픽이 끝난 후 경기장과 부대시설을 어떻게 활용한 것인지를 심도 있게 논의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며 “돈먹는 하마, 괴물이 안 되도록 외국 사례를 꼼꼼히 살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권도 공인 9단인 그는 “태권도는 단순히 신체를 단련하는 스포츠가 아니다. 인의예지(仁義禮智) 함양, 인격 도양, 심신을 수련하는 우리 민족 고유의 무예로 가장 위대한 문화유산”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축구 농구 배구 골프 등은 외국에서 수입된 스포츠”라며 “그러나 태권도는 한국이 종주국이며 외국에 유일하게 수출된 스포츠 종목으로 210여개국에 1억명이 넘는 태권도 수련생이 있다”고 설명했다.

태권도는 한국인의 얼과 자존심이 서려 있고, 한류의 원조로서 국가적 차원에서 제도적으로 보존하고 전수해야 한다는 게 이 의원의 인식이다. 이 의원은 태권도를 국기(國技)로 지정, 태권도 명인 지정, 태권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를 위해 총대를 메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국민 대부분은 박정희 전 대통령이 1971년 ‘국기태권도’라고 쓴 친필 휘호를 대한태권도협회에 전달해 태권도가 국기라고 알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국기가 없다”며 “태권도가 국기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법적으로 뒷받침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야 의원 200여명은 태권도를 국기로 지정해야 한다는 내용의 법안을 공동발의해 2월 임시국회 회기 내에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 의원은 “다양한 태권도 품새와 기술의 올바른 계승과 발전을 위해서는 명인지정제도가 필요하다”며 “다른 중요한 무형문화재는 이수자를 지정하는데 태권도에 명인제도가 없는 것은 형평성에도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북한은 지난해 10월 태권도의 원형이 담겨 있는 ‘무예도보통지’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했다”며 “북한과 태권도 정통성 계승 경쟁에서 밀려서는 안 된다”고 역설했다. 전국 태권도인 1만여명은 오는 4월21일 국회의사당 잔디광장에서 기네스 세계기록 도전을 위한 태권도 품새·송판 격파 단체시연을 한다.

그는 “가라테가 2020년 도쿄올림픽 종목에 정식으로 채택됐다”며 “2021년 IOC총회에서는 태권도와 가라테를 평가하며 2028년 올림픽부터 둘 중 하나를 퇴출시킬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본은 체육청을 별도로 발족해 가라테를 국가 차원에서 지원한다”며 “그러나 우리나라는 문체부 국제체육과의 태권도 비전문가 사무관 1명이 태권도 정책을 담당하고 있다”고 비교했다. 또 “일본은 IOC위원이 2명인 반면 우리나라는 유승민 선수위원 1명밖에 없다”며 “이건희 IOC위원 사퇴 후 후임자가 없는데 정부는 대책을 서둘러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의원은 태권도를 국회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전승, 전파하기 위해 지난해 국회의원 태권도연맹을 발족했다. 여야 의원 94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이 의원이 총재, 정세균 국회의장이 명예총재를 각각 맡고 있다. 한국 국회의장과 필리핀 상원의장은 다음달 17일 필리핀에서 공동으로 국제태권도대회를 개최한다.

황용호 선임기자 drago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