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쇼트트랙 심석희·빙속 박승희 같은 방 쓴다

관련이슈 2017 월드컵

입력 : 2018-02-07 20:38:33 수정 : 2018-02-07 21:28:5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소치서 환상의 하모니로 3000m 계주 금메달 합작/女 선수들 룸메이트 눈길/朴 “종목 바꿔도 석희랑 함께 해/참 신기한 인연” 沈 “너무 좋아”/맏언니 이상화·막내 김민선과 짝/金 “이 기회 옆에서 많이 배울 것” 스피드스케이팅의 박승희(26)와 쇼트트랙의 심석희(21)는 2014 소치 동계올림픽 때 쇼트트랙 여자 3000m 계주 금메달을 함께 일군 사이다. 스타트가 좋은 박승희와 폭발적인 스피드와 스퍼트가 뛰어나 당시 대표팀 에이스였던 심석희가 계주에서 가장 중요한 1, 2번 주자를 맡아 환상의 하모니를 뽐냈다. 심석희가 마지막 반바퀴를 남기고 중국 선수를 제친 대역전극은 대회 내내 회자됐던 명장면이었다.

2010 밴쿠버와 소치까지 쇼트트랙 선수로 뛰며 금메달 2개 동메달 3개를 목에 건 박승희는 소치 이후 빙속으로 종목을 전향했다. 소치 때 환상의 파트너였던 박승희와 심석희가 4년이 흐른 평창에서 비록 종목은 다르지만 한 방을 쓰는 룸메이트로 다시 만나게 됐다.
평창동계올림픽 룸메이트가 된 심석희(오른쪽)와 박승희가 7일 열린 강릉 올림픽선수촌 입촌식 행사에서 밝은 표정을 짓고 있다.
강릉=연합뉴스
통상적으로 같은 종목 선수들끼리 방을 함께 쓰도록 배정하기 때문에 종목이 달라진 두 선수가 방을 함께 쓰는 것은 이례적이다. 사연은 이렇다. 쇼트트랙 여자 대표팀 선수가 5명이라 1명은 다른 종목 선수와 방을 써야 했다. 공교롭게도 심석희가 그 1명이 됐고, 룸메이트로 박승희가 정해지게 된 것이다.

심석희는 7일 강릉 올림픽 선수촌에서 열린 입촌식에서 “승희 언니와 방을 함께 쓰게 되어 너무 좋다. 소치 땐 나도 막내였지만, 이제 언니 역할을 해야 될 때가 됐다. 승희 언니한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조언을 들었다”고 말했다. 이날 심석희와 박승희는 함께 입촌식을 즐겼다.

사실 두 선수가 룸메이트가 됐다는 사실은 6일 박승희가 강릉 스피드스케이트 경기장에서 첫 공식 훈련을 소화한 뒤 알려졌다. 박승희는 “방을 배정받아 갔는데, 석희가 있어 깜짝 놀랐다”면서 “평소 스피드 대표팀은 태릉, 쇼트트랙 대표팀은 진천에서 생활해서 잘 마주칠 일이 없었는데, 이번 올림픽에서 같은 방을 쓰게 되어 너무 좋다. 석희도 분명 좋아할 것”이라며 웃었다. 이어 “종목 전향을 하지 않았다면 소치를 끝으로 은퇴하려 했다. 종목 전향을 하고 나니 석희랑 같은 방을 쓰게 됐다. 참 신기한 인연이다”고 덧붙였다.

스피드스케이팅 대표팀 내에 눈길을 끄는 또다른 룸메이트가 있다. ‘빙속 여제’ 이상화(29)와 ‘제2의 이상화’라 불리는 김민선(19)이 그 주인공. 열 살 터울의 두 선수는 빙속 대표팀의 맏언니와 막내 사이다. 김민선은 지난해 9월 500m에서 37초38을 기록하며 10년 전 이상화가 세운 주니어세계신기록(37초81)을 경신하고, 월드컵 무대에서도 6위에 오르는 등 성인무대에도 적응을 마친 기대주다. 김민선은 “상화 언니가 취하는 루틴들은 분명히 경기력에 도움이 되는 것이니 이번 기회에 옆에서 많이 배우고 싶다”고 각오를 드러냈다.

강릉=남정훈 기자 ch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