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특활비로 민간 사찰 무마 정황… ‘MB 개입’ 밝힌다

입력 : 2018-01-21 19:17:00 수정 : 2018-01-21 19:17:0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檢 류충렬 前 관리관 피의자 소환… 지시 규명 땐 조사 앞당겨질 수도 / 다스 전·현직 임직원 집 압수수색 / 元 자녀 집 현금 구입 진술 확보 / 댓글공작 국정원 여직원 기소 방침
검찰이 이명박(MB)정부 최악의 스캔들인 민간인 사찰사건 무마에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가 쓰인 정황과 관련해 MB의 지시가 있었는지 규명에 착수했다.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관계자들 조사에서 MB의 개입 정황이 드러나면 그의 소환조사 시점이 평창동계올림픽 개막 전으로 앞당겨질 수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21일 류충렬 전 총리실 공직복무관리관을 피의자로 불러 조사했다.

류 전 관리관은 검찰의 민간인 사찰사건 수사가 한창이던 2011년 청와대 개입 정황을 폭로하려 한 장진수 당시 총리실 주무관에게 5000만원을 건네며 회유를 시도한 장본인이다.

검찰은 문제의 5000만원 출처를 국정원으로 본다. 원세훈(구속) 당시 원장 지시로 마련된 돈이 ‘김진모(〃) 민정2비서관→장석명 공직기강비서관→류 관리관’의 경로를 거쳐 장 전 주무관에게 전달될 뻔했다는 게 검찰 수사결과다. 검찰은 22일에는 장 전 비서관도 피의자로 불러 조사한다.

이처럼 국정원 자금까지 동원해 사찰 폭로자의 입막음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윗선’이 이를 몰랐겠느냐는 의문이 제기된다. 이에 검찰은 당시 권재진 청와대 민정수석과 임태희 대통령실장도 조만간 불러 조사하기로 방침을 굳혔다.

이들의 조사에서 MB의 지시가 있었거나 MB한테 사후보고가 이뤄진 것으로 밝혀지면 MB 소환조사 시기가 당겨질 가능성이 매우 크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17일 오후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검찰의 특수활동비수사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검찰은 올림픽 분위기 조성에 찬물을 끼얹을 것을 우려해 MB 소환을 다음달 경기 폐막 이후로 미루는 방안도 검토했으나 명백한 증거가 있다면 오히려 신속한 조사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MB가 다스 실소유주라는 의혹 수사도 속도가 붙어 검찰은 전날 신학수 감사 등 다스 전·현직 임직원 3∼4명의 집을 압수수색했다.

MB정권 시절 청와대 비서관을 지낸 신 감사는 2011년 다스가 BBK에 투자했다가 손해를 본 140억원의 회수 과정에 깊이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조만간 신 감사를 불러 투자금 회수에 청와대가 나선 게 MB 지시 때문이었는지 추궁할 계획이다.

MB정권 시절 모든 비리 의혹의 진원지로 꼽히는 원 전 원장을 향한 검찰 압박도 가속화하는 분위기다.

검찰은 원 전 원장 자녀가 2009년 서울 강남의 고가 아파트를 사들일 당시 국정원 예산이 집 구입에 쓰였다는 의혹을 수사 중이다. 검찰은 당시 부동산매매 관계자로부터 “집값을 현금으로 지불하길 원하는 원 전 원장 측이 거래 현장에 현금계수기까지 들고 왔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검찰은 원 전 원장 지시하에 댓글 공작을 주도한 국정원 직원 김모(여)씨도 사건 발생 5년 만에 기소할 방침이다.

김태훈 기자 af103@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