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개그콘서트 검열 강화까지 요청한 ‘MB국정원’

입력 : 2018-01-17 22:39:50 수정 : 2018-01-17 22:39:5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檢 ‘방송장악’ 원세훈·김재철 기소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이 재직 시절 KBS·MBC 등 공영방송을 타깃으로 권한을 남용했다는 검찰 수사결과가 나왔다. 검찰은 국정원 가이드라인에 따라 MBC를 ‘친정부 방송’으로 만든 김재철 전 사장을 기소하는 한편 국정원의 MBC 장악 시도 배후에 이명박(MB) 전 대통령이 있었다는 의혹도 계속 수사할 방침이다.
원세훈(좌), 김재철.
17일 검찰이 원 전 원장과 김 전 사장을 국정원법 위반 등 공범으로 재판에 넘기며 발표한 수사결과를 보면 국정원은 2009년 김주성 당시 기획조정실장을 중심으로 ‘좌파 연예인 대응 태스크포스(TF)’를 꾸려 KBS·MBC·SBS 등 지상파 방송사들의 콘텐츠를 ‘친정부적으로’ 만드는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이를 위해 국정원 정보관(IO)들이 2009년 12월부터 방송국 경영진을 수시로 만나 정부에 비판적인 드라마 제작 중단과 ‘좌파’ 연예인의 방송 하차 등을 요구했다.

실제로 2010년 3월 국정원은 KBS ‘개그콘서트’에 대해 “정부 정책을 부정적으로 풍자하지 않도록 검열을 강화해 달라”고 노골적으로 요청했다. 당시 ‘봉숭아학당’ 코너에서 개그맨 장동혁씨가 정부의 대학등록금 정책 등을 꼬집는 코미디를 한 점이 문제가 됐다.

국정원은 MB에 비판적인 연예인들의 신상정보와 주요 행적을 수집한 ‘블랙리스트’도 직접 만들었다. 2010년 8월 무렵에는 무려 100여명이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노제 사회를 본 방송인 김제동씨가 방송에서 퇴출당한 것을 비롯해 방송인 김미화씨, 영화배우 문성근·김여진씨 등이 줄줄이 피해를 입었다. 심지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특정 연예인의 정치활동을 감시해 줄 것을 요청하기까지 했다.

기자와 PD도 사정이 크게 다르지 않아 KBS의 경우 국정원이 간부들 성향을 수집하고 일부 인사의 퇴출을 시도한 것으로 확인됐다. 2010년 3월에는 방송통신위원회와 방송통신심의위원회를 압박해 MB정부에 비판적인 PD들의 방송 관련 시상식 수상을 막으려 시도하기도 했다.

검찰은 MB정권 시절 가장 큰 내홍을 겪은 MBC의 경우 국정원의 장악 시도 배후에 MB가 있었는지 계속 확인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김우룡 전 이사장은 2010년 “김(재철) 사장이 큰집(청와대)에 불려가 조인트(정강이 걷어차기)를 맞고 좌파 기자 정리에 나섰다”고 발언해 파문을 일으켰다.

배민영 기자 goodpoin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