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4당체제로 가는 정치권… 진보·보수 진영으로 양분되나

입력 : 2018-01-17 18:55:07 수정 : 2018-01-18 10:07:0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여야, 국민의당 분당 계기 재편 조짐 / 국민의당 반대파, 창당로드맵 발표 / 28일 준비위 출범·발기인 대회 개최 / 천정배 “야당이지만 여권과 협력” / “지방선거 후 연정 본격 대두될 것” / 安, 통합추진 속 우클릭 행보 강화 / 지방선거서 민주·개혁신당 제휴 땐 / 한국당·통합당 연대 가능성 높아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놓고 극심한 내홍을 겪고 있는 국민의당 통합반대파 의원들로 구성된 개혁신당(가칭) 창당이 기정사실화됨에 따라 정치권은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당, 개혁신당 등 ‘신4당체제’로 재편될 조짐이다. 신4당체제에서 정치권은 다당제를 유지하면서도 당의 정체성과 이념 중심으로 진보와 보수 진영으로 양분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 통합 반대파 의원 모임인 ‘국민의당 지키기 운동본부’는 17일 이달 28일 개혁신당을 위한 창당준비위원회 출범과 발기인 대회를 열기로 하는 등 ‘창당 로드맵’을 발표한 데 이어 오후엔 전주에서 창당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또 전대 규정이 당헌, 정당법을 위배했다며 법원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서를 제출했다. 
국민의당 최고위원회의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왼쪽)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서울시가 미세먼지 저감대책으로 대중교통 무료운행 정책을 시행한 것을 “100억원짜리 표퓰리즘 정책”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안 대표 오른쪽은 장진영 최고위원.
서상배 선임기자

국민의당 통합반대파 천정배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국민의당 분당은 문재인정부의 협력파와 반대파로 갈라서는데 정치적 의미가 있다”며 “큰 틀에서 (개혁신당이) 야당이지만 여권과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파와 반대파가 수적으로 어느 쪽이 많으냐에 따라 국회 의석 판도가 달라질 것”이라며 “이는 개혁신당의 문제이면서 문재인정부의 문제이기도 하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민주당과 현 정권의 우군인 개혁신당, 정의당이 합친 의석수가 한국당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당보다 많아야 국정운영이 원활하다는 뜻이다. 국민의당은 지난해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 동의안과 새해 예산안 처리 등 고비마다 여권의 손을 들어 줬다.

박지원, 정동영, 유성엽, 장병완 의원 등 통합 반대파는 “적폐청산 등 현 정부의 개혁정책에 기본적으로 동의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들은 6월 지방선거에서 민주당과의 공조 여부에 대해 “좀 더 두고 보자”며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안 대표가 서울시장에 출마할 경우 민주당으로서는 호남 지역 의원이 주축이 된 개혁신당과 어떤 형태로든 연대할 개연성이 크다는 관측이다. 장 의원은 한발 나아가 “지방선거 후 양당 간 연정 등이 본격적으로 대두되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 반대파 의원들은 민주당 의원들과 개별적으로 물밑접촉을 하는 등 다각적으로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그동안 ‘중도통합론’을 표방한 안 대표는 바른정당과 통합을 추진하며 ‘우클릭’ 행보를 강화하고 있다. 전날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 때 남북대표팀의 ‘한반도기’ 공동입장에 반대를 한 안 대표는 이날 한반도기의 공동입장에 대해 문제점을 거듭 지적했다. 평창 올림픽과 관련한 안 대표의 안보 인식은 바른정당, 한국당과 공동보조를 취하고 있다. 통합반대파 한 의원은 “안 대표는 문재인정부와 각을 더 세우며 한국당과 가까워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지방선거에서 민주당과 개혁신당이 제휴하면 한국당과 국민당·바른정당 통합당과의 연대도 자연스럽게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그러면 지방선거는 진보와 보수 대결구도로 치러진다.

황용호 선임기자 drago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