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MB집사’ 김백준 전 기획관 구속…檢 칼날 MB에 더 뻗나

입력 : 2018-01-17 01:15:56 수정 : 2018-01-17 01:15:5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이명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MB집사’로 불리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국가정보원으로부터 수억원대 불법 자금을 받은 혐의로 17일 구속됐다.

오민석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지난 16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거쳐 영장을 발부하면서 “죄를 범했다고 의심할만한 상당한(타당한) 이유가 있고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고 구속 사유를 밝혔다.

이 전 대통령 재임 기간 재무 등 안살림을 총괄하는 총무기획관으로 일한 김씨는 2008년 5월쯤 청와대 근처 주차장에서 국정원 예산 담당관으로부터 현금 2억원이 든 쇼핑백을 받는 등 국정원 측에서 총 4억원 이상의 불법 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 전 기획관은 검찰 조사와 법원 영장심사에서 일체의 금품을 수수한 사실이 없다는 취지로 진술하면서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그러나 검찰은 김성호·원세훈 두 전직 국정원장과 국정원 예산을 담당하는 김주성·목영만 전 기조실장 등으로부터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전용해 자금을 건넸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랜 기간 이 전 대통령을 가까이서 보좌해온 김 전 기획관이 구속됨에 따라 향후 검찰 수사는 곧장 이 전 대통령을 향해 뻗어 갈 전망이다.

검찰은 앞으로 최장 20일간 김 전 기획관의 신병을 확보한 상태에서 국정원 자금 수수 경위와 사용처 등에 관해 보강 조사를 벌여나갈 계획이다. 특히 자금 수수 및 사용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했을 가능성이나 거꾸로 이 전 대통령이 직접 국정원으로부터 자금을 받으라고 지시했을 가능성 등을 강도 높게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김 전 기획관의 태도에 따라 이 전 대통령을 향한 검찰의 수사는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그는 이 전 대통령과 얽힌 다른 의혹을 밝히는 수사에서도 중요한 열쇠가 될 수 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실소유주가 아니냐는 의혹에 대한 수사도 진행되고 있다. 

이진경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