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李총리 “찬반 갈리는 문제 속도 줄여야”

입력 : 2018-01-16 19:02:54 수정 : 2018-01-16 20:03:3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부처 간 업무 조정·의사 결정 / 총리실, 한목소리 내도록 할 것” 이낙연 국무총리는 16일 교육부의 유치원·어린이집 방과후 영어수업 금지 정책 보류를 언급하며 “찬반이 극명하게 엇갈리는 문제는 속도를 줄이는 게 낫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가진 신년 기자단 오찬간담회에서 “처음 안건을 가져왔을 때부터 우려를 많이 했다”며 “교육이야말로 혁신이 가장 어려운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는 “중산층 이하 사람들이 주로 방과후 수업으로 아이 조기영어교육 욕구를 채울 텐데, 갑자기 금지한다고 하면 ‘부잣집 애들은 이미 영어 공부를 하는데 내 자식은 안 해도 될까’ 하는 불안감에 싸인다”고 우려했다. 이어 “교육부는 정책예고제에 따라 확정 전에 공개했다고 하지만, 국민은 이를 최종 정책으로 보니까 왔다 갔다 하는 것으로 본다”며 “예고를 하기 전에도 의견을 듣고 각 부처 혼자 할 수 있는 일도 청와대, 총리실과 협의를 강화하자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낙연 국무총리(오른쪽)가 16일 오후 정부 서울청사에서 우흐나긴 후렐수흐 몽골 총리를 접견하고 악수를 하고 있다. 후렐수흐 총리는 취임 후 첫 방문국으로 한국을 선택했다.
연합뉴스
이 총리는 또 가상화폐 대책 혼선 논란과 관련해 “법무부는 당연히 불법행위를 단속하는 것이 주된 업무니 그런 시각으로 죽 봐왔다”며 “법무부 장관이 당장 폐쇄하겠다는 것까지는 아니었고, 청와대도 법무부 장관의 발언이 최종 입장이 아니라는 것인데 마치 오락가락하는 것처럼 보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부처 간의 업무 조정, 의사결정 과정에 총리실이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서 한목소리로 나가게 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주형 기자 jhh@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상큼 발랄'
  • 한지민 '상큼 발랄'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