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양향자의 더 건강한 음식] 석류의 628배 여성호르몬의 왕…갱년기야, 가라!

입력 : 2017-12-06 21:16:38 수정 : 2017-12-06 21:41:4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51> 칡/ 여성에게 좋고 안면홍조·두근거림·두통 호전/ 알코올 분해효소 풍부하고 갈증 완화/비타민C 다량함유된 대표적 알칼리 식품
요즘 석류, 콩 등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물질이 들어 있다는 식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폐경기 여성이 호르몬제 대신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든 식품을 먹으면 얼굴이 화끈거리고 밤에 잠이 오지 않는 갱년기증후군을 완화할 수 있다는 믿음 때문이다. 이런 면에서 칡은 숨은 진주다.

“이런들 어떠하리 저런들 어떠하리. 만수산 드렁칡이 얽어진들 긔 어떠리. 우리도 이같이 얽어져 백년까지 누리리라.”

고려 말에 이방원이 지은 단가 ‘하여가’다. 이 노래는 고려 말 충신 정몽주로 하여금 고려 왕실을 버리고 이성계를 따르도록 권유하는 이방원의 마지막 설득인데, 여기서 이방원은 당시의 어지러운 정치 상황을 교묘하게 ‘드렁칡’에 비유하여 노래하고 있다. 
▲칡 묵무침

재료: 묵 1/2모, 쑥갓 50g, 상추 50g, 청 홍고추 2개, 깻잎 5장, 다진 마늘 1/2큰술, 간장 2큰술, 쪽파 약간, 참기름 깨소금, 고춧가루 2큰술, 설탕 1/2큰술, 김가루 20g

만드는 법

① 묵을 자른다. 

② 상추 쑥갓 깻잎을 깨끗이 씻어서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③ 고추는 어슷하게 썰어서 씨앗을 빼고 파는 잘게 썰어준다. 

④ 간장에 고춧가루, 설탕, 참기름, 깨소금, 설탕을 넣고 섞어준다. 

⑤ 접시에 야채를 깔고 위에 파, 김, 고추를 올리고 간장양념을 뿌려준다.


▲칡묵을 만들려면...

재료: 칡 전분 1컵 물 4컵 소금 약간

만드는 법: 칡 전분과 물을 냄비에 넣고 충분히 저어주면서 투명해질 때까지 끓여서 판에 부어 식힌다.

이처럼 역사적 사건 속에서 이합집산하는 정치 상황의 비유 대상이 되기도 하였던 칡은 배고픈 서민에게는 일종의 구황식품이었다. 우리 조상들은 극심한 흉년이 들어 양식이 바닥나면 산에 가서 칡뿌리를 캐어다 가루를 내어 떡이나 국수를 만들어 먹으며 연명했다. 뿐만 아니라 칡의 어린잎이나 꽃도 서민들의 배고픔을 달래주는 데 한몫해왔다. 칡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콩의 30배, 석류의 628배만큼 많아서 갱년기 증상 및 폐경기에 좋으며, 특히 골다공증에 매우 효과가 있다. 갱년기에 얼굴이 달아오르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두통이 나고 우울할 때, 칡을 먹으면 증상이 호전된다. 칡에 풍부한 다이드제인은 안면홍조와 갱년기 증상, 그리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남성과 여성 모두 칡즙을 우유, 멸치, 달걀, 연어 등과 함께 먹으면 칼슘 흡수를 도와 골다공증에 매우 좋다.
▲칡 비프케밥

재료: 칡 밀가루 1컵, 쇠고기 100g, 양파 1/4개, 토마토 1/2개, 치커리 50g, 양상추 50g, 올리브유 3큰술, 버터 1덩어리, 설탕 1작은술, 소금, 물, 머스터드, 식초, 꿀

만드는 법 ① 고기를 소금 후추 넣어서 양념을 한 다음 볶는다.

② 양파는 채를 썰고 토마토는 끓는 물에 데쳐서 껍질을 벗긴 다음 사각으로 썬다.

③ 양상추와 치커리는 깨끗이 씻어서 손으로 뜯는다.

④ 칡 밀가루에 설탕, 소금, 올리브유, 버터를 넣고 비빈 다음 물을 넣고 반죽을 만두피보다 되직하게 하여 준다.

⑤ 반죽을 떼서 10㎝ 길이로 얇게 밀어준다.

⑥ 팬에 기름 두르지 않고 노릇노릇하게 구워준다.

⑦식초, 꿀, 올리브유, 머스터드를 분량대로 섞어 허니머스터드를 만든 다음 밀전병에 야채를 넣고 허니머스터드를 발라서 돌돌 말아준다.

칡은 또 예부터 숙취 제거에 사용했다. 동의보감에도 ‘주독을 풀어주고 입 안이 마르고 갈증 나는 것을 멎게 한다’고 기술돼 있다. 최근엔 칡뿌리(갈근)가 알코올 섭취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흰쥐를 이용한 실험에선 칡 추출물이 음주 뒤 숙취 유발 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의 분해를 촉진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술 자리에 가기 전에 생칡즙. 칡차를 마시거나 칡뿌리 가루(갈분)를 먹어 알코올 분해효소를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건강 음주법이며 술자리에선 밥 대신 칡국수를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칡 전

재료: 칡 녹말 1/2컵, 밀가루 1/2컵, 부추 50g, 홍고추 2개, 마늘 1개, 달걀 1개, 소금, 식용유

양념간장(간장, 참기름, 통깨)

만드는 법 ① 칙 녹말과 밀가루를 섞어서 소금을 약간 넣고 반죽한다.

② 부추는 잘게 썰고 홍고추는 다진다.

③ 마늘은 다져준다.

④ ①, ②, ③을 섞어서 소금으로 간을 한다.

⑤ 팬에 기름 두르고 익혀준다.
숙취와 갈증을 덜어주는 칡차는 칡뿌리와 꿀, 약간의 물만 준비하면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다. 먼저 깨끗이 씻은 칡뿌리를 적당한 크기로 썬 뒤 절구에 넣고 찧는다. 그리고 면보로 싸서 즙을 짜낸다. 이때 건더기는 건져 내고 즙만 따라내 꿀을 타서 마시면 된다. 칡은 또한 어린아이의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고 탄수화물, 무기질, 비타민C 등 각종 영양소를 다량 함유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아토피나 여드름 등 피부미용에도 좋다. 당뇨로 고생할 때 칡즙을 꾸준히 음용하면 혈당이 조절돼 당뇨 환자에게도 아주 훌륭한 식품이다.

요리연구가·식공간연출학박사·푸드스타일리스트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