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공공기관 코드 인사가 대통령이 약속한 대탕평인가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7-12-05 23:19:43 수정 : 2017-12-05 23:19:4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국립중앙의료원 신임 원장으로 전남 순천의 현대여성아동병원 정기현 원장이 유력하다고 한다. 지난주 원장 심사 이사회에서 최종 후보 3명 중 1순위에 올라 사실상 내정됐다는 것이다. 국립중앙의료원은 200여개 지방의료원과 국공립 의료기관의 사령부 역할을 하는 공공 의료기관이다. 정 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후보 시절 지지 모임인 ‘더불어포럼’ 창립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문 대통령과 부부 동반 식사를 할 정도로 가깝다는 전언이다. ‘캠코더(캠프·코드·더불어민주당)’ 인사의 전형이 아닐 수 없다.

의료계에선 “식약처장은 동네 약사가, 국립의료원장은 동네 병원장이 하느냐”는 볼멘소리가 나온다. 실제로 문 대통령 지지 활동을 했던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부산에서 약국을 운영한 약사 출신이다. 지방의 약사, 동네 병원장이라서가 아니라 대통령과 인연 덕에 중책에 발탁되는 현상을 꼬집은 것이다.

문재인정부 출범 후 단행된 ‘캠코더’ 사례는 손가락으로 꼽기도 벅찰 지경이다. 인터넷진흥원장에 캠프 미디어특보단 출신의 김석환 동서대 객원교수가, 국립공원공단 이사장에 문 대통령과 가까운 산악인 권경업씨가 임명됐고, 한국산업인력공단과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에 노동계 인사들이 거론된다. 민주당 출신으로 이미경·이강래 전 의원이 한국국제협력단(KOICA) 이사장과 한국도로공사 사장을 각각 꿰찼다. 국민 건강을 책임지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새 이사장에도 이른바 ‘문재인 케어’를 설계한 김용익 전 민주당 의원이 내정됐다고 한다. 이런 식이라면 현재 공석 중인 60여곳의 공공기관장이 줄줄이 캠코더로 채워질 공산이 크다. 한국전력과 한국농어촌공사 사장 후보로도 전직 의원 이름이 오르내린다. 민주당이 지난 6월 당직자들에게 정부기관 파견근무 희망자를 모집한다는 문자메시지까지 돌렸다니 더 말해 무엇하겠는가.

문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능력과 적재적소를 인사의 대원칙으로 삼겠다”면서 “지지 여부와 상관없이 유능한 인재를 삼고초려해 일을 맡기겠다”고 탕평인사를 다짐했다. 작금의 낙하산·정실 인사는 대통령 스스로 국민과의 약속을 저버리는 일이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