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금지, WTO서 패소 땐 상소”

입력 : 2017-10-18 20:43:47 수정 : 2017-10-18 20:43:4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최종보고서 일본 주장 상당 부분 반영 / 산업부 “부당하다고 판단 땐 절차 진행”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한국 정부의 후쿠시마 인근 8개 현의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에 대해 일본이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한 사건에서 패소할 경우 상소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산업부는 “최종판정 결과가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부가 입장을 표명하기는 적절치 않지만, 국민의 건강보호 측면에서 부당하다고 판단되면 WTO 절차에 따라 상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산업부는 “정부는 국민건강 보호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산업부는 정부가 판정 내용을 전달받고도 쉬쉬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이런 입장을 밝혔다.

앞서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WTO 본부는 16일(현지시간) 일본 수산물 WTO 분쟁 패널의 최종보고서를 한국과 일본에 배포했다. WTO 규정에 따라 보고서 내용은 회원국들이 열람한 이후 내년 1~2월쯤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보고서는 쟁점별로 판단하기 때문에 한국이 유리한 부분과 일본이 유리한 부분이 있는데, 전체적으로는 일본 측 주장이 상당 부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판정은 1심에 해당하기 때문에 패소하더라도 당장 일본 수산물이 수입되는 것은 아니며, 당사국은 60일 이내에 최종심에 해당하는 상소 기구에 상소할 수 있다. 한국은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하자 그해 후쿠시마 인근 농수산물 수입금지 조처를 했고 2013년에는 후쿠시마 인근 아오모리, 이와테, 미야기, 이바라키, 도치기, 군마, 지바 등 8개 현의 모든 수산물에 대해 수입을 금지하는 특별조치를 발표했다.

조현일 기자 cona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