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좌편향' 인사·프로그램 퇴출…MB국정원의 블랙리스트

입력 : 2017-09-18 21:54:16 수정 : 2017-09-18 21:54:1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개혁委 “2010년 원 前원장 지시…문건 작성 청와대에 보고 드러나”/檢, 블랙리스트 피해 문성근 조사/진상조사위 “MB정부로 조사 확대”
이명박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MBC와 KBS의 ‘좌편향’ 인사와 프로그램을 퇴출하기 위한 문건을 작성해 청와대에 보고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는 2010년 국정원이 원세훈 당시 원장으로부터 “신임 사장 취임 계기로 근본적 체질개선을 추진하라”는 취지의 지시를 받고서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방안’과 ‘KBS 조직개편 이후 인적쇄신 추진방안’ 보고서를 작성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들 문건에는 △노영(勞營)방송 잔재 청산 △고강도 인적쇄신 △편파프로 퇴출 등 공영방송의 단계별 체질 변화 계획이 담겼다.

문건은 MBC가 ‘밥그릇 지키기’에 골몰, 좌파세력에 영합하는 편파보도로 여론을 호도해 국론분열에 앞장서고 있으며, 참여정부 시절 편파방송을 주도한 인맥이 건재해 노조를 방패막이로 정부 시책에 저항하며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고 기술했다. 또 ‘세계는 그리고 우리는’의 김모씨 등 좌편향 출연자들을 편중 섭외해 왜곡보도의 악순환이 이뤄지고 있다고 봤다.
이명박 전 대통령과 원세훈 전 국정원장. 사진=연합뉴스

문건은 1단계로 간부진의 인적쇄신과 함께 PD수첩 등 ‘편파’ 프로그램을 퇴출하고 2단계 노조 무력화·조직개편, 3단계 소유구조 개편을 통해 MBC 구성원 스스로 민영화를 선택하도록 한다는 단계별 세부 추진방안도 담았다.

청와대 홍보수석실 요청으로 작성한 ‘KBS 조직개편 이후 인적쇄신 추진방안’ 문건에서는 면밀한 인사검증을 통해 좌편향·무능·무소신·비리연루 간부 등 부적격자를 퇴출할 것을 제안했다. 아울러 △사원행동 가담자 △언론노조 KBS본부 조합원 △편파방송 전력자 등은 후속 인사에서 배제할 것을 주문했다.

한편 검찰은 이명박정부 시절 국정원의 문화예술계 지원배제명단(블랙리스트) 의혹 수사와 관련해 대표적 피해자인 영화배우 문성근씨를 이날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문씨는 검찰 조사에서 “국정원이 블랙리스트에 대해 이 전 대통령에게 직보했다는 게 확인됐다”며 “이 전 대통령도 직접 소환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19일에는 또 다른 피해자인 방송인 김미화씨를 조사한다.
검찰 출두하는 문성근 영화배우 문성근씨가 18일 오전 이명박정부 문화계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피해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면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제원 기자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원회도 그동안 조사해 온 박근혜정부 시절 블랙리스트에서 이명박정부로까지 범위를 넓히기로 했다. 진상조사소위원장 조영선 변호사는 “블랙리스트는 이명박정부 시절인 2008년 청와대 기획관리실에서 작성한 ‘문화권력 균형화 전략’ 문건에서 그 시작을 확인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보수단체에 대해선 파격적 지원을 일삼았다는 ‘화이트리스트’ 사건 수사도 본격화해 검찰은 이날 보수성향 시민단체인 ‘엄마부대’ 주옥순 대표를 피의자로 불러 조사했다. 엄마부대는 박근혜정부 시절 ‘어버이연합’과 나란히 박 전 대통령을 지지하는 관제데모를 벌인 단체다. 주씨는 “돈을 떼어먹은 것도 아니고 거리낄 것이 없다”며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태영·배민영·송은아 기자 anarchy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