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2017 세계기후환경포럼] “기후변화·건강영향 고려한 포괄적 미세먼지 대책 시급”

관련이슈 세계기후환경포럼

입력 : 2017-09-04 18:25:53 수정 : 2020-07-10 13:35:4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친환경에너지 해법 모색

새 정부가 들어선 뒤 에너지정책을 둘러싼 논의가 뜨겁다. 문재인정부의 정책은 석탄화력과 원자력발전의 비중을 낮추고 친환경 에너지 개발을 확대하자는 것으로 요약된다. 이에 따라 지난 6월 한 달간 노후 석탄화력발전 8기가 일시 가동을 멈췄고, 노후 원전의 수명 연장이 금지됐다. 신고리 5·6호기는 지난 7월14일 공정률 29.5% 상태에서 건설이 중단돼 ‘공론화위원회’로 공이 넘어간 상태다. 공사 재개 여부는 공론화위가 350명 안팎의 시민 의견을 수렴해 정부에 권고안을 제출하는 다음달 20일 이후 결정될 예정이다. 원전 건설을 중단하느냐 마느냐를 놓고 공론화라는 전례 없는 방식이 동원됐다는 점은 친환경 에너지정책이 그 당위성과는 별개로 복잡한 이해관계와 현실적 제약에서 자유롭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세계일보는 전 지구적 위기로 떠오른 기후변화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4일 ‘2017 세계기후환경포럼’을 열었다. 세계일보 설립자인 문선명 총재 성화 5주년에 즈음해 열린 이날 포럼에는 김은경 환경부 장관과 각계 전문가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4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세계일보 주최로 열린 ‘2017 세계기후환경포럼’에 참석한 숙명여대 유승직 기후환경융합전공 교수가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정인 중앙대 경제학부 교수, 이승묵 서울대 보건대학원 환경보건학과 교수, 유 교수, 이상훈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장, 전의찬 세종대 환경에너지공간융합학과 교수.

남정탁 기자

◆“에너지정책과 4차 산업혁명 함께 가야”

 

기조발제를 맡은 장윤종 산업연구원 4차산업혁명연구부장은 독일의 예를 들며 4차 산업혁명과 에너지체계 개편이 함께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 연구부장은 “독일 에너지 분야는 탈탄소(Decarbonization), 탈중심(Decentralization), 디지털화(Digitalization)라는 3D에 직면하고 있다”며 “이미 2008년에 4차 산업혁명에 에너지를 접목해 집중 발전형에서 전체가 연동되는 에너지 인터넷 방식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고민하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유승직 숙명여대 교수(기후환경융합)의 사회로 진행된 주제발표에서는 기후변화와 친환경 에너지정책 방향, 기후변화와 미세먼지의 관계 및 대응방안 등이 폭넓게 다뤄졌다.

 

첫 번째 발표를 맡은 김정인 중앙대 교수(경제학)는 우리가 참고할 만한 외국의 친환경 에너지정책과 사업을 소개했다. 김 교수는 “발전소에서 배출하는 냉각수가 화력발전소 기준으로 1년에 무려 286억t에 달하지만, 재활용되는 온배수열은 0.6%에 불과하다”며 “영동화력발전소 온배수열을 해삼종묘, 넙치 양식장 운영에 쓰면 비용을 60%까지 절감할 수 있고, 하동·삼천포 화력발전소에서도 온배수열을 넙치 양식장 운영에 쓰면 기존 벙커C유 경비를 30%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유럽과 미국, 일본도 온배수를 양식업뿐만 아니라 농업, 수영장, 식물원 등에서 적극 활용 중이다.

 

 

 

4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세계일보 주최로 열린 `2017 세계기후환경포럼`에서 세계일보 차준영 사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남정탁 기자

◆“신재생에너지 확대, 넘어야 할 산 많아”

 

두 번째 주제 발표자로 나선 이승묵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환경보건학)는 중국의 산업화 수준이 지금보다 덜했던 2003∼2007년과 최근(2013∼2015년) 서울 연건동의 전 보건대학원 옥상에서 초미세먼지(PM2.5)를 포집·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2003∼2007년에는 PM2.5의 화학적 성분 가운데 유기탄소, 원소탄소, 납이 사망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성분으로 나타났지만, 최근 실험에서는 구리, 바나듐, 니켈이 체내 활성산소를 만드는 성분으로 나타났고, 탄소성분(유기탄소, 원소탄소)과 질산염, 납, 크롬, 아연 등도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 교수는 “향후 중국의 산업화 영향에 대한 심도 있는 비교와 연구를 통해 통합적인 PM2.5 관리방안이 구체적으로 마련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토론에서는 현실적으로 신재생에너지를 늘리는 게 쉽지 않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상훈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장은 “정부가 재생에너지를 늘리는 쪽으로 정책을 펴고 있는데 산지 면적이 많고, 인구밀도가 너무 높아 재생에너지 확대가 어렵다. 에너지 소비량도 일부 선진국을 제외하면 가장 많은 수준”이라며 “재생에너지로 전력량을 충족하기 어려운 만큼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쪽이 강조돼야 한다”고 말했다. 효율이 높은 제품 사용을 촉진할 수 있도록 에너지 가격 체계를 손봐야 한다는 설명이다. 전의찬 세종대 교수(환경에너지공간융합학)는 “저탄소 에너지원인 신재생에너지가 미세먼지 발생량은 많다”며 “미세먼지 배출량, 지역적 특성 등을 고려한 맞춤형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지로·남정훈 기자 kornyap@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