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슈플러스] "메추리알은 괜찮아요?"…달걀 대체품 찾기 나선 소비자

입력 : 2017-08-22 19:51:39 수정 : 2017-08-22 22:30:5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살충제 달걀 파동 후폭풍 / 정부 뒤늦게 전수조사 / 김영록 장관 “일제히 별도 점검” / 소비자 불안 확산… 선뜻 손 안 가 / 메추리업계 “살충제 전혀 안 써” / 지자체들 앞다퉈 조사결과 발표 / 달걀 전수조사 부적합 농가 재검 / 또 부적합 땐 전량 폐기 등 조치
‘살충제 달걀’ 파동 후 달걀 대체품을 찾기 위해 마트에 들른 세 아이의 엄마 이모(36·서울 둔촌동)씨. 달걀 진열대 옆에 있는 메추리알 포장을 몇번 들었다 놨다를 반복하다 이내 내려놓고 말았다.

이씨는 “아이들이 달걀을 하루에 한두 개씩 꼭 먹었는데, 살충제 달걀 사태 때문에 달걀 반찬을 해주지 않으니 밥을 잘 안 먹는다”며 “메추리알을 사려고 마트에 들렀는데, 맘카페 검색을 해보니 사육방식이 닭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해서 대체할 만한 다른 반찬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18일 서울시내 대형 마트에서 한 소비자가 계란 대신에 메추리알을 고르고 있다.
살충제 달걀 파동 후 달걀에 대한 불신이 축산물 전반으로 번지고 있다. 특히 달걀 외에 알 형태로 섭취하는 메추리알에도 살충제 여부가 포함됐는지에 대한 의구심이 나오고 있다.

22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전국의 메추리 농장은 111곳(2015년 기준)이며, 하루 1000만개 정도의 메추리알이 생산 유통된다. 이들 농가 중 약 77%인 85곳이 친환경 무항생제 인증 농장으로 등록돼 있다. 업계에서는 메추리알의 경우 살충제를 쓰지 않아 안전하다는 입장이다.

남병환 전국메추리생산자연합회장은 “살충제 달걀 사태 이후 회원사 95곳을 대상으로 살충제 사용 여부를 물어봤지만 쓴다는 농가는 한 곳도 없었다”며 “메추리는 닭보다 추위나 더위에 강하고 야생성이 남아있기 때문에 살충제나 항생제를 쓸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메추리도 닭과 마찬가지로 대부분 공장식 사육을 하고 있어 살충제 사용에 대한 의혹을 사고 있다. 이미 일부 지자체는 소비자 불안감 해소를 위해 메추리알의 살충제 성분 포함 여부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인천시는 최근 5개 메추리 농가에 대한 조사를 벌여 이상이 없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경기도는 다음주부터 도내 39개 메추리 농가에 대해 산란계 농장과 마찬가지로 27종의 농약성분 검사를 할 계획이다. 육계농장 1600곳에 대해서는 표본조사를 실시한다.

정부도 뒤늦게 달걀 외 다른 축산물에 대한 조사를 벌이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이날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살충제 계란 파동을 교훈 삼아 메추리알뿐 아니라 삼계탕용 닭고기, 노계, 오리 등 다른 축종에 대해 일제 별도 점검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살충제 달걀 전수조사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은 농가 52곳은 ‘잔류위반농가’로 지정돼 재검사를 받게 된다.

농식품부의 한 관계자는 “이른 시일 내에 살충제 성분이 적발된 농장에 대해 불시에 2주 간격으로 두 차례 재검사를 벌이고, 두 번 모두 적합 판정을 받으면 특별관리가 해제된다”고 밝혔다. 재검사에서 또 부적합 판정이 나오면 잔류위반농가 지정이 6개월 연장되고 달걀 전량을 폐기하는 한편 형사고발 등의 조치도 이뤄진다.

농식품부는 또 잔류위반농가라도 검사 당일 이후 생산된 물량에 대해 정상 출하가 가능하도록 한 현행 규정을 무시하고, 국민 정서를 고려해 부적합 농가들이 재검사 후 적합 통보를 받기 전까지 전량폐기하고 유통을 금지시킬 방침이다. 관련 규정도 개선할 계획이다.

다만, 부적합 판정을 받은 농가의 닭에 대한 살처분 여부는 농장주의 결정에 맡기고, 정부나 지자체 차원의 보상금 등의 지원은 하지 않는다. 닭이 섭취한 살충제 성분이 1∼2개월이면 제거되기 때문에 농장주가 경제성 등을 감안해 살충제 살처분→재입식을 할지 등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또 부적합 농가의 노계가 도축될 경우에는 방역당국이 도축장에서 검사를 실시하고, 조금이라도 살충제 성분이 검출되면 전량 폐기할 방침이다.

이정우 기자 woole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