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추미애 “추경 정족수 미달, 원내 지도부 잘못”

입력 : 2017-07-26 21:44:23 수정 : 2017-07-26 21:44:2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우원식 갈등설 부인과 엇박자 / 민주 수뇌부 불화설 재점화 양상 / 표결 불참 26명 경고·사과 요구 우여곡절 끝에 추가경정예산안이 통과됐지만 여당 ‘투톱’은 26일 추경 사후 평가를 두고 신경전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추미애 대표와의 갈등설을 부인했지만, 추 대표는 추경 처리 과정에서의 정족수 미달 사태를 원내지도부 탓으로 돌리며 엇박자를 냈다.

추경을 둘러싼 투톱의 갈등은 지난 24일 시작됐다. 추 대표는 지난 22일 추경 본회의 처리 후 처음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추경 합의안에서) 공공일자리의 핵심인 중앙직 공무원 일자리는 사실상 반 토막이 됐다”며 “참담한 심정을 감출 수 없다”고 말했다. 당원·지지자를 중심으로 “추경이 누더기가 됐다”며 우 원내대표에게 비난이 쏟아지던 때였다. 이에 우 원내대표는 같은 날 오전 트위터에 이번 추경을 긍정 평가한 기사를 게시하며 ‘추경 성과 알리기’에 나서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오른쪽)와 우원식 원내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LGU+ 고교실습생 사망사건 해결’ 상생 꽃달기 행사에 참석해 서로 다른 곳을 바라보고 있다.
서상배 선임기자

추 대표 발언 다음 날 우 원내대표는 자신이 주재하는 원내대책회의에서 “통과된 추경안에 대해 누더기, 반 토막이라는 평가는 사실을 왜곡할 수 있기 때문에 동의할 수 없다”며 “(협상) 당사자의 한 사람으로서 모욕감마저 느낀다”라고 강조했다. 추 대표의 발언에 각을 세운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추 대표와의 갈등설을 일축했다. 그는 “(갈등으로) 비치는 것은 유감이다. 사실이 아니다”라며 “(전날 발언은) 중앙직 공무원은 반 토막 난 것이 맞지만, 전체 추경은 반 토막이 아니라는 뜻”이라고 해명했다. ‘지도부 불화설’을 진화한 것이다.

그러나 추 대표의 발언으로 불화설은 다시 수면 위로 올랐다. 추 대표는 이날 낮 일부 기자들과 만나 “8월2일까지 임시국회가 열렸으면 그때까지 상황이 유동적이라고 인식해야 하는데, 그때 추경이 안 될 수 있다고 발표하면서 의원들이 (해외 출장) 스케줄을 짜버린 것”이라며 “원내 지도부의 판단 미숙이자 잘못이고 패착”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추경 처리에 불참한 의원 26명에 대해 엄중한 서면경고를 내리기로 이날 결정했다. 또 당 차원의 징계는 없으나 개별 의원의 진정성 있는 사과도 요구하기로 했다.

이동수 기자 samenumber@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