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농협, 가축질병 차단 위해 공동방제단 확대운영

입력 : 2017-07-27 03:00:00 수정 : 2017-07-26 15:28:1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26일 농협중앙회에서 진행한 ‘공동방제단 방역요원 워크샵’에서 남양주 축산농협 문진기 공동방제단 방역요원 대표(오른쪽)가 김병원 농협중앙회장 앞에서 철저한 차단방역 추진과 청정축산 구현 의지가 담긴 결의문을 낭독하고 있다.
농협(회장 김병원)은 26일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김병원 농협중앙회장, 농림축산식품부, 공동방제단 방역요원 및 축협 담당직원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동방제단 방역요원 워크샵’을 개최하고 전국 115개 축협에 소속된 방역요원 450명 전원을 초청하여 위로하고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날 행사에서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은 방역요원 한 사람 한 사람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장기 근속직원 중 9명을 선발하여 표창장을 수여하며 격려하였다. 또한 참석자들은 결의문을 통해 △농협의 상시 방역체제 전환 △구제역백신 수급철저 △소독범위의 확대 및 철저한 차단방역 추진 등 청정축산 구현 의지를 다졌다.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오른쪽)이 26일 농협중앙회에서 진행한 「공동방제단 방역요원 워크샵」에서 우수 장기 근속직원에게 표창장을 수여하고 있다.
농협 공동방제단은 방역이 취약한 소규모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무료소독을 지원하는 정부의 정책사업으로 2012년부터 농협이 운영을 맡아 지금까지 추진해오고 있으며, 1톤 소독차 1대와 방역요원 1명으로 구성된 전국 450개 방제단이 매일 4,500회 이상, 연간 1백만회 이상 농가 및 취약지역을 소독하고 있다. 2016년부터는 기존 소규모농가 중심의 소독방식에서 소독범위를 확대하여 가금거래전통시장, 밀집사육지역, 해외여행 중점관리 축산관계자 농장 소독에까지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농협중앙회 김병원 회장은“농협 내 방역부서 신설 및 확대개편, 농협 SOP(표준행동지침) 제정, 소독장비의 신규제작, 전산시스템 개발 등 방역업무 전반에 걸친 개선을 추진할 것”이라며, “아울러 방역요원의 처우개선도 정부와 협의하여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지차수 선임기자 chaso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