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전주복숭아 축제 27일 종합경기장서 개장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17-07-22 11:11:06 수정 : 2017-07-22 11:12:1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색깔 좋고 달콤한 전주복숭아 맛보러 오세요.”

전북 전주복숭아의 참맛을 느낄 수 있는 ‘전주명품 복숭아 큰 잔치’가 오는 27일부터 3일간 전주종합경기장에서 열린다.

전주명품복숭아축제추진위원회와 전주농협이 마련한 이번 행사는 ‘복숭아! 새로운 문화축제로 꽃피우다’를 주제로 직거래장터와 함께 문화마당으로 펼친다. 100년을 이어온 전주 복숭아의 역사성과 우수성을 널리 홍보하고 생산농가의 자긍심 고취와 소득 향상을 위해 마련한 축제는 올해로 19회째다.

행사장에서는 전주농협 농산물유통센터에서 품종과 크기, 당도 등을 엄선한 전주명품 복숭아를 다량 선보인다.

또 복숭아 재배농가와 소비자가 직접 만나는 직거래 장터를 열어 씨알 굵고 당도 높은 전주복숭아를 시중보다 20%이상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 복숭아 푸드트럭 먹거리 체험에서는 복숭아 잼, 화채 등 다양한 복숭아 제품을 맛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올해는 문화공연을 결합해 전주의 문화예술을 알리는 문화관광축제 마당으로 펼친다. 초대가수 김혜연의 축하공연과 시민 가요제, 7080음악회, DJ공연을 비롯해 복숭아 캐릭터 공모전, 얼음쉼터, 체험부스 운영 등 다양한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전주복숭아는 일제강점기인 1910년대 일본인들이 현 완산구청 일대에서 처음 재배하기 시작했다. 1960년대 백도 등 신품종이 보급된 이후 급속히 확산돼 1970년대에는 재배면적이 600㏊를 넘어서는 등 근대 복숭아 품종 개량의 시발지이자 국내 최대 복숭아 집산지로 자리했다.

이후 농업인구 감소 등으로 재배면적이 250㏊로 줄어들자 전주농협은 전주복숭아의 명성을 회복하기 위해 노후화된 품종 갱신에 나섰다. 현재는 신품종을 중심으로 450여 농가가 250㏊에서 연간 4000여t을 생산하고 있다. 그 중 70∼80% 정도는 전주농협과 전주원예농협을 통해 계통출하하고 있다.

전주농협 관계자는 “복숭아는 포도당과 과당, 비타민, 수분이 풍부하고 단맛이 강하지만 열량은 적게 나가 피로회복과 다이어트에 좋다”며 “서늘한 실온에 보관하되 신문지에 싸서 냉장보관하면 장시간 보관해도 쉽게 물러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전주=김동욱 기자 kdw7636@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