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최순실 "구치소에 있어도 난 정유라 엄마, 왜 특검이 새벽에 내 딸 데려 갔나?"

입력 : 2017-07-17 13:10:34 수정 : 2017-07-17 14:29:4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최순실(왼쪽)씨는 딸 정유라(오른쪽)씨가 새벽에 나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재판에 '깜짝' 증인으로 출석한 것에 대해 "왜 내 딸을 새벽에 데려갔느냐"며 경위를 밝히라고 했다. 사진=TV조선 캡처
'비선 실세' 최순실씨(61)는 자신의 딸 정유라씨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재판에 나가 증언한 것과 관련해 "제가 아무리 구치소에 있어도 (난 정유라의) 엄마다"라며 "애가 새벽 2시에 나가서 어디서 무엇을 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17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17일 열린 박근혜 전 대통령과 자신의 재판 때 발언권을 얻은 최씨는 지난 12일 정씨가 이 부회장의 재판에 나가 증언하게 된 경위에 대해 "특검이 애(정유라)를 새벽 2시에 데리고 나간 건 잘못했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특검이) 협박하고 압박해서 (딸이) 두살짜리 아들을 두고 나간 것"이라며 "그래서 CCTV를 (변호인에게) 확인해보라고 했다"고 말했다.

최씨 변호인이 공개한 폐쇄회로(CC)TV 영상을 보면 정유라씨가 이 부회장 재판이 열린 당일 오전 2시 6분께 집을 나서 승용차 조수석으로 향하는 모습이 담겼다.

최씨 측은 이 영상이 정씨가 특검의 회유로 증언대에 서게된 정황으로 보고 있다.

이날 최씨 측은 정씨 증언 내용에 문제가 있다며 이 부회장의 재판을 심리하는 형사합의27부(김진동 부장판사)에 정씨의 증언 녹취록을 송부 촉탁해 달라고 요구했다.

최씨 변호인 이경재 변호사는 "정씨의 법정 출석부터가 위법으로 증거능력이 없다"며 "정씨의 증언 내용은 어머니가 인지하는 객관적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씨가 왜 변호인을 따돌리고 특검에 협조했는지 파악 중"이라며 "증언 녹취록을 확보해 분석한 뒤에 신중히 대처해야 해서 시간이 필요하다"고 했다.

재판부가 "최씨가 21일 이 부회장의 재판에서 증인으로 출석할 의사가 있느냐"고 묻자 이 변호사는 "원래 26일에 증인신문이 예정돼 있다. 준비가 필요해 21일엔 나가지 못한다"고 부를 경우 불출석할 수 밖에 없음을 알렸다.

한편 이날 박 전 대통령과 최씨의 재판에는 삼성합병 안건과 관련해 국민연금 관계자들을 접촉한 것으로 알려진 김종중 전 미래전략실 전략팀장의 증인신문이 예정돼 있었지만 김 전 전략팀장이 건강상의 이유로 불출석, 재판이 공전됐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