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광주 동구청 도시재생사업 속도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17-07-05 17:00:21 수정 : 2017-07-05 17:00:1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광주 동구는 구도심으로 도시재생사업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기초자치단체다. 도시재생사업이 매년 줄어드는 인구를 다시 불러들이는 해법 가운데 하나다. 1년 3개월 전 재보궐선거로 김성환(사진) 동구청장이 취임했다. 김 청장은 취임 이후 적극적인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해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민선 6기 임기 1년을 앞둔 김 청장은 5일 원도심의 심장을 다시 뛰게 만든 도시재생사업을 가장 큰 성과로 꼽았다.

김 청장은 “여섯 차례나 유찰되며 표류하던 452억원 규모의 내남도시개발사업 착공을 비롯해 지원4·학운2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 추진을 추진했다”며 “학동3구역을 시작으로 계림5-2·산수·지원2-1구역 주택재개발이 첫 삽을 뜨는 등 2020년까지 인구 15만 자족도시 조성을 목표로 속도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200억 원이 투입되는 도시재생선도지역 사업 핵심거점시설 3곳의 건립도 내년까지 모두 마무리할 계획이다.

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한 관광인프라 기반 확충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광주 유일의 먹거리 특화시장인 남광주밤기차야시장을 지난해 11월 성공리에 개장했다. 또 매월 지산유원지에서 색깔 있는 공연을 펼치는 문화채색사업, 원도심의 풍부한 문화 인프라를 적극 활용한 미술관·박물관투어, 광주에서는 처음으로 시도된 문화재야행 프로그램 ‘달빛걸음’ 등 굵직한 문화이벤트를 히트시키며 ‘문화도시 동구’ 브랜드를 안팎에 각인시켜 나가고 있다.

조선대 인근 도내기시장을 청춘문화예술시장으로 변모시키는 ‘캔들스트리트페스티벌’, 예술의전당 영상화사업 ‘싹온스크린(SAC ON SCREEN)’ 유치, 돗자리 야외 영화데이트 등 주민들에게 문화시민의 소양을 쌓을 수 있는 다양한 문화향유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한 노력들도 빛을 발했다. 중소기업청 공모 선정으로 사업비 25억 원을 투입해 지산유원지에 공영주차장을 조성하는 것을 필두로 남광주시장·조선대 장미의 거리 고객지원센터 건립비 17억 원 확보, 고용노동부 일자리창출 지원 프로그램인 ‘OK! CALL-ME 이동창업지원단’ 출범, 10억 원이 투입되는 무등산 증심사 일원 골목경제 활성화사업 공모 선정 등 지역경제 활성화 견인과 강소상인 육성의 발판을 마련했다.

김 청장은 주민소통에서도 성과를 내고 있다. 지난 2월 출시한 앱 ‘동구 두드림’이 회원 수 1만3000명에 육박하며 스마트행정의 모범으로 우뚝 선데 이어 상·하반기 두 차례로 정례화한 ‘주민과의 대화’도 주민들의 자치역량 강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해묵은 갈등을 이어오던 증심사시설지구 집단민원 해결, 지하철 녹동역 연장운행, 20년 이상 독점체제였던 청소용역과 분뇨수거업체를 경쟁체제로 전환한 것도 행정혁신 사례로 꼽힌다.

국민안전처에서 가져온 특별교부세 7억 원을 들여 올해 내로 35개소 72대의 방범용CCTV를 설치해 주민안전을 책임진다. 60세 이상 노인 2만6천여 명 전체를 대상으로 치매전수검사를 진행한 ‘No치매, Yes동구 프로젝트’도 주민들의 뜨거운 호응 속에 마무리됐다. 또 도심 주차난 해소를 위한 노상주차장 확보, 주차공간 나눔협약, 홀짝제 시행 등 ‘주차하기 편한 동구’ 정책이 가시적 성과를 내고 있다.

김 청장은 “이 같은 현안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해 183억 원, 올해 상반기 95억 원 등 지금까지 280억여 원의 예산을 추가로 확보하며 짧은 기간 안에 동구를 ‘경쟁력 있는 문화도시’ 반석 위에 올려놓았다”며 “2021년까지 재지정된 여성친화도시 조성과 함께 아동·고령친화도시 가입이라는 새 목표를 추가해 전국 최초 여성·아동·고령 3대 친화도시로 도약하겠다”고 미래 청사진을 제시했다.

김 청장은 이어 “공동화현상이 심각한 원도심이 다시 도시의 미래를 이끄는 성장엔진으로 자리매김하는 경우가 쉽지는 않지만 광주 동구가 당당히 새 역사를 써나가고 있다”면서 “700여 공직자, 10만 동구민과 함께 문화예술과 도시재생, 주민복지가 어우러진 지속가능한 행복도시로 발돋움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광주=한현묵 기자 hanshim@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