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각종 의혹에 무릎 꿇은 안경환… 文 정부 ‘낙마 1호’

입력 : 2017-06-16 22:08:50 수정 : 2017-06-16 23:09:2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허위 혼인신고 등 각종 의혹 책임 / “개혁 추진에 걸림돌 될 수 없어” / 靑 “안타깝지만 본인 의사 존중” / 野 “당연한 수순… 조국도 사퇴”
안경환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16일 후보직에서 사퇴했다. 청와대가 지난 11일 안 후보자 지명을 발표한 지 5일 만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명한 내각 후보자 중 첫 번째 낙마 사례로, 문재인정부의 초기 내각 구성과 국정운영에 작지 않은 타격이 될 전망이다.

안 후보자는 이날 오후 법무부를 통해 “저는 오늘 이 시간부로 법무부장관 청문후보직을 사퇴한다”며 “문재인정부의 개혁추진에 걸림돌이 될 수 없어 직을 내려놓는다”고 밝혔다. 안 후보자는 이어 “저는 비록 물러나지만 검찰개혁과 법무부 탈검사화는 꼭 이뤄져야 한다”며 “저를 밟고 검찰개혁의 길에 나아가달라”고 말했다. 안 후보자는 “새로 태어난 민주정부의 밖에서 저 또한 남은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안 후보자 사퇴와 관련해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언론 통화에서 “우리도 방금 통보를 받았는데 할 말이 없다”며 “안타깝지만 본인 의사를 존중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안 후보자는 후보자 지명 이후 과거 칼럼에서 논문 중복 게재와 음주운전 등을 고백한 사실과 과거 저서에서 여성을 비하했다는 논란이 불거졌다. 안 후보자가 20대 때 상대 여성의 도장을 위조한 뒤 몰래 혼인 신고했다가 혼인 무효 판결이 난 사실이 알려지고, 아들의 학교 퇴학 처분에 탄원서를 제출해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다.

안 후보자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자청해 허위 혼인신고 사실에 대해 사과했다. 안 후보자는 그러면서도 아들 관련한 의혹과 여성 비하 논란 등에 대해서는 부인하고 청문회에 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이날 논란이 된 허위 혼인신고와 관련해 안 후보자가 당시 상대 여성이 혼자 있는 집에 찾아가 고성을 지르며 행패를 부렸다는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다.
고개 숙인 안경환 안경환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16일 서울 서초구 서울개인회생·파산종합지원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젊은 시절 부적절한 혼인신고와 다수의 저서에서 확인된 여성비하 표현 논란 등에 대한 사과 및 해명을 하기 전 인사하고 있다.
이제원 기자

안 후보자 사퇴에 대해 야당은 “당연한 수순”이라며 인사 검증 책임자인 조국 민정수석의 사퇴도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그동안 법의 가치를 지켜야 할 법무장관 후보가 국민들이 그렇게 못마땅해하는데도 버티다가 지금이라도 사퇴를 해서 다행”이라며 “인사검증의 책임자인 조국 민정수석에게 모든 책임이 있으므로 조 수석이 모든 책임을 지고 자리에서 물러나는 것이 국민 눈높이에 맞는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청와대는 안 후보자를 지명하면서 “저명한 법학자이자 인권정책 전문가로 인권 가치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으며 국가인권위원회의 독립성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 소신파이고, 검찰의 중립성과 독립성을 강화하고 검찰 개혁을 차질 없이 추진할 적임자이며 문재인 대통령의 법무부 탈검찰화 약속 이행의 의미가 담겨 있다”고 설명했다.

박영준 기자 yjp@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