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예술은 과학과 비슷… 익숙한 몸짓 벗기 위해 고민”

입력 : 2017-05-25 21:29:16 수정 : 2017-05-25 21:29:1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英 로열발레단 상임안무가 웨인 맥그리거 내한 “영국 교육에서 예술은 부차적으로 취급되곤 해요. 그런데 예술은 과학과 비슷합니다. 질문으로 시작해 사고를 확장시키는 점에서요. 지금은 학문간 모든 경계가 흐려지는 시대예요. 예술은 과학·수학과 동등하게 취급돼야 합니다.”

영국 현대 무용계를 이끄는 안무가 웨인 맥그리거(47·사진)가 최신작 ‘아토모스’ 공연을 위해 내한했다. 맥그리거는 무용에 첨단기술·과학을 적극 활용하는 안무가다. 25일 서울 강남구 LG아트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연 그는 “과학은 닫힌 문 뒤에서 우리가 알 수 없는 방식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예술가는 과학과 실생활을 연결하는 다리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전 익숙한 몸짓에서 벗어나게 하는 기술에 관심이 많다”고 말했다.

26~27일 LG아트센터에서 선보이는 ‘아토모스’에도 이런 세계관이 담겨 있다. 이 작품은 원자를 주제로 몸과 움직임을 탐구한다. 창작 과정에서 인공지능(AI)을 갖춘 ‘가상의 몸’을 활용했고, 1980년대 공상과학(SF) 영화 ‘블레이드 러너’를 약 1200개 프레임으로 나눠 안무에 녹였다. 의상에도 ‘입는 컴퓨터’ 기술을 적용했다.


LG아트센터 제공
“‘신체를 원자화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서 출발한 작품입니다. 잘리거나 바꿀 수 없는 최소 단위에 대해 탐구했어요. 신체와 음악 등 모든 부분이 최소 단위에서 시작해 점점 확장해 나가는 방식이 될 겁니다.”

이 공연에서 관객은 3차원(3D) 안경을 쓰고 공연을 보게 된다. 그는 “관객은 안무가에 대한 기존 지식이나 편견, 비평 등을 통해 공연을 보는 습관이 있다”며 “작품의 뜻이 무엇인지 찾지 말고 무대 위에서 무엇이 보이는지에만 집중해달라”고 당부했다.

맥그리거는 대중과 친숙한 작업들도 다수 해왔다. 영화 ‘해리포터와 불의 잔’ ‘레전드 오브 타잔’ ‘신비한 동물사전’의 움직임을 연출했으며 밴드 ‘라디오헤드’ ‘케미컬 브라더스’의 뮤직비디오를 안무하기도 했다. 2006년 현대무용 안무가로는 최초로 영국 로열 발레단의 상임 안무가로 선정돼 현재까지 단체 대표 레퍼토리를 다수 안무했다.

송은아 기자 sea@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