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슈플러스] 재판장 "피고인 직업은 무엇입니까" 朴 "무직입니다"

입력 : 2017-05-23 18:41:55 수정 : 2017-05-23 23:28:1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592억 뇌물 혐의’ 첫 재판 스케치 / 사복 차림에 ‘수감번호 503’ 달고 입장/ 구치소서 산 390원 핀으로 머리 정리/ 무덤덤한 표정으로 줄곧 정면만 응시/ 崔, 혐의 적극 부인하며 울분 토해/“朴 대통령 재판정에 세운 제가 죄인”
“피고인 직업은 무엇입니까.”(재판장) “무직입니다.”(박근혜 전 대통령)

‘피고인 박근혜’는 수척해 보였지만 차분했다. 23일 오전 10시쯤 서울중앙지법 417호 대법정에 박근혜(65) 전 대통령이 들어섰다. 삼성 등 대기업으로부터 592억원대의 뇌물을 받거나 받기로 한 혐의 등으로 지난 3월 서울구치소에 구속수감된 지 53일 만이다.

재판이 시작되기 전 법정 옆 구속피고인 대기실에서 기다리고 있던 박 전 대통령은 ‘피고인들은 나와서 자리에 앉으라’는 재판장의 말이 떨어지자 대기실에서 나와 천천히 법정으로 걸어들어왔다. 법정에 미리 도착해 있던 박 전 대통령의 변호인 유영하 변호사가 변호인석에 앉아 있다가 달려나가 박 전 대통령을 피고인석으로 안내했다.

삼성 등 대기업에서 뇌물을 받은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 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중앙지법 417호 법정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최초 여성 대통령’에서 ‘최초 탄핵 대통령’에 이어 ‘피고인’으로 신분이 추락했지만 이른바 ‘전투복’을 연상하게 하는 남색 재킷과 ‘올림머리’스타일은 여전했다. 형이 확정되지 않은 미결수는 법정 출석 시 수의 대신 사복을 입을 수 있다. 다만 재킷 왼쪽 가슴에 달린 수감번호 ‘503’번과 화장기 없는 초췌한 얼굴, 다소 거칠게 틀어올린 약식 올림머리가 급전직하한 처지를 가늠케 했다. 박 전 대통령은 이날 뒷머리를 큰 집게핀으로 고정하고 검은색 ‘똑딱핀’ 2개를 머리 양 옆에 꽂아 잔머리를 정리했다. 구치소 내에 금속으로 만든 머리핀 등은 반입이 금지돼 있다. 박 전 대통령은 영치금으로 구치소 내에서 판매하는 집게핀(1660원)과 머리핀(390원)을 구입해 머리를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착잡한 표정으로 피고인석에 앉은 박 전 대통령은 ‘40년 지기’ 최순실(61)씨가 뒤이어 들어올 때도 줄곧 앞만 응시했다. 그는 최씨의 변호인 이경재 변호사를 사이에 두고 최씨와 나란히 앉았다.

23일 오전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재판에 비선실세 최순실 씨가 출석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이어 피고인의 신분을 확인하는 ‘인정신문’ 절차가 진행됐다. 직업과 주소, 생년월일을 묻는 재판장의 질문에 박 전 대통령은 자리에서 일어나 “무직입니다”, “서울 강남구 삼성동입니다”라고 낮은 목소리로 또박또박 답했다.

이 사건을 수사했던 이원석·한웅재 부장검사가 번갈아 주요 공소사실을 열거할 때에는 양손을 팔걸이에 얹은 채 천장을 올려다보거나 고개를 숙였다. 종이컵에 담긴 물을 한두 차례 마시기도 했다. 내내 어두운 표정이었던 박 전 대통령은 유 변호사가 “(‘블랙리스트’ 기소는) 살인자 어머니에게 죄를 묻는 것과 같다”, “검찰이 구체적인 범행 과정 등에 대한 설명이 없다” 등 무죄를 주장하자 입술을 굳게 다문 채로 검찰 쪽을 쳐다봤다. 이어 ‘혐의를 인정하느냐’는 재판장의 물음에 “변호인 입장과 같다”며 혐의를 완강히 부인했다.

재판 기다리는 朴·崔 뇌물수수 혐의 공범으로 기소된 박근혜 전 대통령(앞줄 왼쪽)과 최순실씨(〃 오른쪽)가 23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 417호 대법정의 피고인석에 나란히 앉아 재판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두 사람은 약 3시간의 재판 내내 서로에게 눈길 한 번 건네지 않았다. 가운데는 최씨 변호인인 이경재 변호사.
사진공동취재단
반면 최씨는 격한 감정을 숨기지 못하고 울먹이는 모습을 보여 박 전 대통령과 대조를 이뤘다. 그동안 주로 자신의 재판에 수의를 입고 출석했던 최씨는 이날 베이지색 외투를 걸친 사복 차림이었다. 최씨는 “40여년 지켜본 대통령님을 재판정에 나오게 한 제가 죄인”이라고 흐느꼈다. 이어 “박 전 대통령이 뇌물이나 이런 범죄를 했다고 보지 않는다. 검찰이 몰고 가고 있다”며 “이 재판이 정말 진정으로 박 전 대통령의 허물을 벗겨주고, 나라를 위해 살아온 대통령으로 남게 해줬으면 좋겠다”고 울분을 토했다.

이날 박 전 대통령의 첫 재판을 방청하러 법원을 찾아온 동생 근령씨는 “(언니의) 민낯을 보니 마음이 아프다”고 심경을 밝혔다. 박씨는 “흉악범도 아니고 중죄인도 아닌데 너무 잔인하다는 생각이 든다”며 “머리라도 하실 수 있도록 허락해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씨는 남편인 신동욱 공화당 총재와 함께 법원에 왔지만 방청권이 없어 법정엔 들어갈 수 없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첫 재판이 열린 23일 서울중앙지법에서 박 전 대통령 동생 박근령(오른쪽)씨가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하상윤 기자
박 전 대통령의 탄핵심판 사건 증인으로 출석해 “(박 전 대통령은) 나라사랑이 투철하신 분”이라고 주장했던 김규현 전 외교안보수석과 배성례 전 홍보수석, 허원제 전 정무수석 등은 피고인 측 관계자 자격으로 법정에서 재판을 지켜봤다. 박 전 대통령은 이들에게 따로 인사를 건네지는 않았다.

김민순 기자 soo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