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황교안 “사드 배치, 中 뒤통수 친 것 아냐”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17-05-22 20:31:15 수정 : 2017-05-23 09:43:4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22일 지난해 중국 방문 당시의 ‘외교 결례’ 논란에 대해 직접 입을 열었다. 황 전 총리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제가 사드 언급을 하지 않았다고 하는 것은 명백히 사실과 다른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일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방중 당시 황 전 총리는 시진핑 국가 주석과 면담에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해 “(미국 측으로부터) 사드 배치에 대한 요청도, 협의도, 결정도 없다”고 발언했다. 이를 두고 황 전 총리가 외교적 결레를 범했다고 생각한 중국이 보복 조치에 나선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황 전 총리는 “사실 관계를 잘못 기술해서 한국이 마치 ‘중국의 뒤통수’를 친 것처럼 오해하도록 만들고 있다”며 “저는 한국으로서는 사드 배치가 필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했으며 미국 측과 협의하고 있다고 당시 상황을 정확하게 중국 측에 알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사드 배치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는 점도 분명히 했다”고 강조했다.

황 전 총리는 “외교 접촉과정을 마음대로 해석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국민 생명을 지키기 위한 정부의 안보 정책과 외교 활동이 불신 당하고 평가절하돼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황 전 총리는 이어 “저는 중국을 방문했을 때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사드 배치가 필요하며 미국 측과 이를 협의하고 있다고 중국 측에 알렸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외교 결례’ 논란이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거듭 주장했다.

박세준 기자 3ju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