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열대지역 확장은 프레온가스 탓”

입력 : 2017-04-20 21:17:53 수정 : 2017-04-20 21:17:5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해들리순환’ 팽창 인간활동 원인 / 민승기 포스텍 교수, 과학적 규명
포스텍(포항공과대)은 20일 환경공학부 민승기(44·사진) 교수팀이 저위도 지역에서 나타나는 ‘해들리 순환’(Hadley cell)의 팽창이 인간이 배출한 프레온가스(염화불화탄소) 때문이라는 사실을 구명했다고 밝혀냈다.

포스텍은 “지구 기온 변화가 인간의 무분별한 활동 때문이라는 것은 알고 있지만, 실제로 인간 활동이 지역 규모 대기 순환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처음 밝힌 연구”라고 설명했다.

해들리 순환은 적도 부근에서 가열된 대기가 대류 활동으로 상승하면서 발생한다. 지구 전체 열과 물 순환을 주도하고 지역별 기후대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상승기류가 나타나는 적도 부근에는 강수대가 있고 하강기류가 나타나는 아열대 중위도에는 건조 기후대가 형성하는데 해들리 순환 경계선이 점차 극쪽으로 이동함에 따라 건조 지역이 갈수록 확장하고 있다.

연구팀은 1979년부터 2009년까지 30년간 남반구 여름에 나타난 해들리 순환 경계 변화 원인을 분석했다. 그 결과 경계가 대서양과 인도양에서 극쪽으로 확장했고, 이는 인간이 배출한 프레온가스가 성층권 오존을 감소시켜 일어났다는 것을 밝혀냈다.

민 교수는 “세계적으로 염화불화탄소 사용을 규제해 수십 년 내에 성층권 오존층이 점차 회복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해들리순환과 그에 따른 기후변화를 계속 연구하겠다”고 말했다. 연구 결과는 미국 지구물리학회가 발간하는 지구물리학연구지(Geophysical Research Letters)에 주요 논문으로 실렸다.

포항=장영태 기자 3678jy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