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문 "끝내고 본선 직행", 안·이 "과반 저지하고 결선"

관련이슈 2017 제19대 대선

입력 : 2017-04-02 18:44:19 수정 : 2017-04-02 21:50:3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민주 3일 수도권 경선 / 文, 45%만 얻으면 대선 후보 “60% 이상 압도적 지지 기대” / 벼랑 끝에 몰린 安·李 총력전 / 2차 선거인단 51만명에 기대
'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마지막 관문인 수도권·강원·제주 경선을 하루 앞둔 2일 문재인, 안희정, 이재명 경선후보 캠프에는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았다. 전체 선거인단의 65%가 몰려 있는 수도권 경선 결과 예측을 놓고 캠프 간 셈법이 엇갈렸다. 문 후보 측은 결선투표 없는 본선행을 결정지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인 반면 안, 이 후보 측은 문 후보의 과반 득표를 막고 오는 8일 결선투표로 승부를 이어갈 것이라며 희망의 끈을 놓지 않았다. 수도권 경선은 3일 오후 2시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다.

문 후보 측은 압도적 승리를 통한 본선행을 확신하는 분위기다. 앞선 3차례 경선에서 33만1417표(59%)를 득표한 문 후보가 수도권 경선에서 45% 이상만 득표하면 본선에 직행할 수 있어 이변이 없는 한 무난하게 본선에 안착할 것이란 관측이다. 수도권 20∼40대 유권자의 탄탄한 지지와 3연승을 이어온 만큼 ‘밴드왜건 효과’도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선 순회경선 과정에서 경선을 앞두고 별도 일정을 잡지 않았던 문 후보는 이날 서울 대학로에서 문화·예술인들을 만나고, 전날엔 서울 올림픽공원에서 열린 전국영양사대회에 참석하는 등 여유를 보이기도 했다. 문 후보 캠프 관계자는 “수도권에서도 60% 이상의 압도적 지지가 나올 것”이라며 “이미 대세가 굳어진 만큼 사표 방지 심리도 크게 작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文, 문화·예술인 만나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경선후보(앞줄 가운데)가 2일 서울 종로구 동양예술극장에서 더불어포럼이 주최하는 ‘문재인, 문화예술 비전을 듣다’에 참석해 문화예술인들과 손을 맞잡고 있다.
남정탁 기자
안, 이 후보 캠프는 호남과 영남 경선 등에서 문 후보 측 조직표가 어느 정도 소진됐다는 계산에 따라 수도권에서 문 후보 과반 저지가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3일 수도권 경선에서 공개되는 투표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 이후 가입한 2차 선거인단 51만여명이 참여했는데, 이들은 문 후보 측의 조직표가 아닌 자발적 유권자로 문 후보보다 자신들에게 유리할 것이란 판단이다.

영남 경선에서 이 후보에게 2위 자리를 내준 안 후보 캠프는 다소 침체된 분위기 속에서도 수도권 경선을 통한 결선행에 총력전을 폈다. 이 후보와 함께 문 후보 득표를 45% 안쪽으로 묶고, 2위 자리를 굳히면 결선을 내다볼 수 있다는 분석이다. 안 후보는 이날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전체 유권자의 60% 넘는 수도권 선거가 남아 있다”며 “진인사대천명. 이 길은 죽어도 사는 길이요, 설령 패배하더라도 승리하는 길이다. 그 일념으로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해서 뛰겠다”고 의지를 피력했다. 전날 서울 구로시장을 방문해서는 “가장 본선 경쟁력이 있는 강한 후보, 저 안희정이 수도권에서 역전의 기회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3위를 달리고 있는 이 후보는 영남 경선에서 2위 도약의 발판을 마련한 만큼 수도권에서도 돌풍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세 후보 중 유일한 수도권 후보인 데다, 광화문 촛불을 상징하는 후보라는 점을 앞세워 수도권에서 2위를 확정짓겠다는 것이다. 이 후보 캠프 김병욱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수도권에 젊은 세대가 가장 많고, 청년과 학생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것이 이 후보”라며 “1차 선거인단은 국회의원이나 시도위원장 등 조직표가 많았다면 탄핵 이후 자발적으로 가입한 2차 선거인단의 경우 이 후보에게 더 유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영준 기자 yjp@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