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인간 안의 불안감·공허함에 뿌리내린 ‘악’

입력 : 2017-04-01 03:00:00 수정 : 2017-04-01 00:01:5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엽기적인 살인 사건·잔혹한 테러 …
일상에 만연한 ‘악의 힘’에 대한 고찰
사람에겐 누구나 파괴충동 숨겨져 있어
허무함 메우는 순간의 성취감 때문에 악행
저자 “국정농단 배후는 과잉의 악” 진단
2015년 일본 열도는 ‘섬소년 살인사건’으로 충격에 빠졌다. 일본 가나가와현 가와사키시에서 13살 우에무라 료타가 청소년들에 의해 살해당한 사건이다. 가해자인 청소년들은 우에무라를 흉기로 찌르고 한겨울의 강물에 내던졌다. 사건의 잔혹한 전모가 드러나자 일본 국민은 분노했다. 일본인들은 가해자인 청소년들을 ‘귀축’(鬼畜)이라 부르며 “살려둬선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상중 일본 도쿄대 명예교수는 신간 ‘악의 시대를 건너는 힘’에서 우리의 일상을 잠식해 들어오는 ‘악의 힘’에 대해 고찰했다.

일본의 섬소년 살인사건에서 일본 국민은 가해자인 청소년들을 비난했지만, 그들의 가정환경이나 사회적 조건에 대해서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귀축’이나 마찬가지라고 여긴 청소년들을 고려할 필요가 없다는 이유에서다. 저자는 이 같은 현상이 모순적이라고 지적한다. 청소년들이 처음부터 악에 빙의된 채 범죄를 저질렀다면, 자유의지가 없었던 이들에게 인간의 법으로 재판하는 것이 옳지 않다는 논리다. 더불어 청소년들의 사형을 주장한 이들 역시 선하다고 보기 어렵다는 시각이다. 


‘악의 시대를 건너는 힘’의 저자인 강상중 일본 도쿄대 명예교수는 국정농단 사태의 배후에는 이른바 ‘과잉의 악’이 있다고 진단했다. 사진은 31일 구속영장이 발부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 차량이 서울구치소로 향하는 모습.
전작인 ‘마음’, ‘구원의 미술관’ 등을 통해 불안과 위기, 상실 등 우리 시대가 앓고 있는 마음의 병을 들여다보았던 저자는 엽기적인 살인 사건, 잔혹한 테러 등 일상에 만연한 악의 모습을 살피며 악의 뿌리를 찾아간다. 저자는 그러한 악이 과연 ‘나’와 무관한 것인지 의문을 던진다. 우리는 흉악범과 자신을 분리해서 생각하지만, 저자는 사람에게 누구나 ‘죽음의 충동’이라는 파괴충동이 숨겨져 있다고 주장한다. 작은 벌레를 죽이는 것부터, 이런 세상 따위는 없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 등이 저자가 주장하는 파괴충동의 작은 예다. 


2015년 일본에서 발생한 ‘섬소년 살인사건’의 피해자를 애도하며 지역 주민들이 꽃다발을 쌓아 둔 모습.
연합뉴스
저자는 이를 ‘샤덴프로이데’(Shadenfreude)라는 독일어로 설명한다. ‘타인의 불행은 기쁨’이란 뜻으로 우리가 흔히 쓰는 ‘꼴좋다’라는 말과도 의미가 닿는다. 저자는 파괴충동은 근본적으로 인간 존재 자체의 공허함과 불안감 때문에 생겨나며, 그 불안감을 채우는 것이 악이라고 설명한다. 사람들은 허무함을 메우는 순간의 ‘성취감’ 때문에 살인을 저지르고 공허함을 메우기 위해 파괴충동을 분출한다.

문제는 점차 공허함을 느끼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내가 어디에 근거를 두고 서 있는지 모르거나, 삶의 기준이나 가치가 애매해 무엇을 믿어야 좋을지 모르겠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금융자본주의가 초래한 불평등과 불공정은 이렇게 공허함을 파고든 악을 더욱 키운다. 아무리 노력해도 ‘금수저’를 따라잡을 수 없는 사회에서는 ‘나는 무엇을 위해 태어났는가’라는 막연한 불안감이 사람들을 허무함에 빠지게 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저자는 자신을 세상의 일부로 여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제언한다. 이를 위해서는 타인과의 연대의식이 필수적이다. 흉악범들을 증오하고 분노하는 사람들 역시 함께 살아가려는 연대의식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저자는 설명한다. 이러한 연대의식에서 희망을 찾으며 인간에 대한 신뢰를 멈추지 않고, 스스로를 세상의 일부로 느끼며 살아가는 것이 악의 시대에서 살아가는 방법이라고 강조한다.

저자는 최근 국정농단 사태에서 일어난 촛불 물결 역시 이런 연대의식의 발로로 볼 수 있다고 설명한다. 그는 이 책의 한국어판 서문에서 국정농단 사태의 배후에는 이른바 ‘과잉의 악’이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나 많은 국민이 이 진부한 악에 포기하거나 무관심을 가장하지 않았고, 악을 응시하며 다시 한 번 새로운 민주화를 향한 행보에 나섰다는 점에서 한국은 빛나 보인다고 말한다.

권구성 기자 ks@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