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김관용·김진태·이인제·홍준표 4人 생존

입력 : 2017-03-20 22:12:17 수정 : 2017-03-20 23:17:3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한국당 2차 예비경선 확정 / 안상수·원유철 후보는 ‘고배’ / 洪 독주속 친박 결집 가능성 / 노무현 때리기로 反文 공세 20일 자유한국당 2차 예비경선(컷오프)에서 김관용·김진태·이인제·홍준표 후보가 통과해 본경선에 진출했다. 안상수·원유철 후보는 고배를 마셨다. 본경선 진출자 4명은 22∼24일 권역별 합동연설회와 TV토론에 참석한다. 이후 책임당원 현장투표(50%)와 일반국민 여론조사(50%)가 반영되는 최종 경선을 통해 31일 전당대회에서 최종 대선후보가 확정된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과 검찰 수사에도 친박(친박근혜)계로 분류되는 김관용·김진태·이인제 후보가 본경선에 진출해 계파가 건재함을 입증했다. 책임당원의 여론조사 반영 비율(70%)이 일반국민(30%)에 비해 높은 여론조사 특성상 당내 지지기반의 유무가 결과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자유한국당 대선후보 2차 예비경선을 통과해 본경선에 진출한 홍준표, 김진태, 이인제, 김관용 후보(왼쪽부터)가 19일 서울 중구 태평로 TV조선 스튜디오에서 열린 토론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친박계가 2차 컷오프에서 선전했지만 최종후보로는 1차 예비경선에서 절반에 가까운 지지를 받은 홍 후보가 유력하다는 관측이 많다. 홍 후보는 이날 발표된 2차 예비경선에서도 다른 주자들을 여유 있게 따돌린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한국당 본경선의 관심사는 3명의 친박 후보들이 홍 후보 독주를 저지할 수 있느냐다. 일각에서는 친박 후보들이 본경선에서 힘을 모으고 보수세력을 재결집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김진태·김관용 후보는 이날 구미의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를 방문해 노골적으로 대구·경북(TK) 민심에 구애했다.

한국당은 당내에서 경선 열기가 점차 고조되자, 노무현 전 대통령 적자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안희정 경선후보에게 상처를 내기 위한 ‘노무현 때리기’에 나서고 있다. 국정농단 사태로 파면당한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조사에 대한 관심을 분산시키고 패권주의 비판을 받는 ‘친노 프레임’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해석된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20일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민주당 문 전 대표가 지금이라도 노 전 대통령 일가의 640만달러 뇌물사건을 (검찰이) 다시 수사해 진실을 국민 앞에 밝혀야 한다고 말해야 한다”며 “당시 사건기록이 검찰에 보존돼 있고 공소시효도 끝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정 원내대표는 “문 전 대표가 역사상 가장 깨끗한 세력인 것처럼 가장하면서 연일 적폐 청산을 주장하는데 가당치 않은 일”이라고 비판하고, 안 후보에 대해서도 “노 전 대통령과 동업자로까지 불렸던 안 지사가 박연차 등으로부터 천문학적 액수의 뇌물을 받은 사실을 몰랐는지부터 밝혀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홍준표 후보도 이날 오전 SBS 라디오에 출연해 “노통(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은 의로운 죽음이 아니었다”며 “그래서 몇 주기(추모) 행사에도 경남지사지만 가지 않는다는 이야기도 해왔다”고 ‘노무현 때리기’를 이어갔다.

이재호 기자 futurnalist@seyg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